세종시가 원도심 균형발전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해 온 ‘북세종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이 농림축산식품부의 2019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 대상지로 선정됐다.

(동양일보 신서희 기자) 세종시가 원도심 균형발전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해 온 ‘북세종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이 농림축산식품부의 2019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 대상지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 5년간 조치원읍과 연동·연서·전동 지역에 국비 123억 원을 포함한 총 176억 원을 투입, 식농에듀센터, 푸드순환센터, 청년문화샘터, 문화예술창작소 등 주민 경제활동 기반이 조성된다.

이번 공모에는 전국 17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대면 및 현장 평가 등을 거쳐 최종 11개 시·군이 선정됐다.

북세종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은 조치원읍을 중심으로 연동·연서·전동면 일대를 아우르는 북세종 지역에 ▲지역순환경제 시스템 강화 ▲문화여가 서비스 구축 ▲맞춤형 생활복지기반 확충을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이 추진되는 조치원역 일원은 지난해 국토부 공모 2017년 도시재생뉴딜 시범사업에 선정돼 오는 2022년까지 5년간 총 300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한 바 있다.

이은웅 도시재생과장은 “앞으로 기본계획 수립 과정에서 지역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전문가의 자문을 구하는 등 관련 단체와 긴밀히 협조할 것”이라며 “이번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으로 지역주민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세종 신서희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