닷새 작업 헛수고…수자원공사 경찰에 수사의뢰 방침

옥천군 군북면 석호리 청풍정 앞 대청호에 떠 있는 쓰레기.

(동양일보 이종억 기자) 옥천군 군북면 대청호에 집중호우로 떠내려 온 쓰레기를 한데 모아 묶어놨던 밧줄이 여러 군데 끊어진 채 발견되는 황당한 일이 벌어졌다.

한국수자원공사 대청지사(이하 수공)와 수거업체는 누군가 고의로 밧줄을 훼손한 것으로 보고 경찰에 수사를 의뢰할 방침이다.

수공과 이 지역 주민들에 따르면 4일 오전 석호리 앞 호숫가에 쓰레기를 가둬둔 밧줄이 끊기면서 애써 모아놓은 쓰레기가 다시 호수 안쪽으로 떠내려가고 있다.

쓰레기 수거작업에 투입됐던 방모(68)씨는 “오전 7시쯤 호수에 나와보니 선착장 주변에 모아둔 쓰레기가 흩어져 수면을 가득 뒤덮어 주변을 살펴보니 쓰레기 더미를 묶었던 밧줄도 군데군데 끊겨 있었다”고 말했다.

이곳에는 지난달 26∼30일 내린 집중호우로 1만5000㎥의 쓰레기가 떠밀려 들어왔다.

수공은 댐 본류로 통하는 길목에 펜스를 설치해놓고 이곳에 모아진 쓰레기를 그물망으로 둘러싼 뒤 밧줄로 묶어 호숫가로 끌어낸다.

수공과 계약한 수거업체는 지난달 30일부터 5일간 선박 2척과 20여명의 인부를 투입해 이 같이 수거작업을 벌여왔다.

수거업체 관계자는 “절단된 밧줄은 지름 1.6∼1.8㎝에 이르는 굵은 줄로 여러 개”라며 “예리한 칼이나 낫으로도 끊기 어려운데, 군데군데를 잘라 놨다”고 말했다.

수공 관계자는 “쓰레기가 더 넓은 수역으로 퍼지지 않도록 신경 써선착장 부근의 쓰레기부터 서둘러 선착장으로 퍼 올리고 있다”며 “쓰레기가 썩거나 가라앉기 전에 최대한 서둘러 육상으로 옮기겠다”고 말했다. 옥천 이종억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