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4일 충북 오송 베스티안 메디클러스터 개원식 ‘병원중심 바이오IT 융합 컨퍼런스’에서 시연 예정

(동양일보 임재업 기자) 충북 오송에 들어설 화상전문병원 (재)베스티안재단(이사장 김경식)이 인공지능(AI) 챗봇 서비스를 개발하며 스마트병원 시스템 구축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베스티안재단은 인공지능 전문기업 ㈜아크릴(대표 박외진)과 함께 ‘인공지능 딥러닝 기반 챗봇 서비스 공동 개발’ 협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챗봇 서비스는 인공지능 플랫폼 ‘조나단(Jonathan)’ 엔진의 주요 기능들을 탑재하여 화상 환자의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관리 등을 실행하는데 도움을 주고, 상담, 안내, 예약 등의 병원 주요 서비스를 환자들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공감형 감성 의료 챗봇 서비스는 1차적으로 일반적인 상담, 상담내용저장, 설문조사 등의 콜센터를 대체하는 기능을 개발한데 이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환자의 환부 이미지를 인식 해 화상의 정도를 측정하는 화상 심도 측정 기능까지 활용될 전망이다.

현재 ㈜파인인사이트(대표 신현경)가 개발한 전자의무기록시스템(EMR) ‘라임(Lime)’과의 연동을 통해 환자의 예약안내 및 퇴원 후 사후 관리 등을 환자에게 먼저 알려주는 기능을 업그레이드 할 계획이다.

이 베스티안 메디클러스터는 10월 4일 충북 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 내에 임상시험센터 및 종합병원 중증화상센터와 연구시설을 갖추고 개원한다.

김 이사장은 “ 베스티안 메디클러스터는 ‘스마트병원 중심의 바이오 IT 융합 클러스터’이다.”라며, “진료뿐만 아니라 제약 및 바이오 기업의 연구.개발 의약품 및 의료기기의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를 위한 임상시험을 수행하는 필수적 시스템을 갖추게 된다”라고 밝혔다. 임재업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