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지사 “신설 필요하다”, 이춘희 시장 “2025년 완공 추진”
충북, 발언 배경에 촉각…세종역 재추진되면 지역갈등 불가피

KTX오송역/동양일보 자료사진
KTX오송역/동양일보 자료사진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도와 세종시가 ‘KTX세종역’ 신설을 놓고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가운데 양승조 충남지사가 찬성 발언을 해 논란이 되고 있다.

특히 세종역 신설 논란의 시초인 이해찬(세종시) 의원이 더불어민주당 당대표로 선출되면서 재추진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이춘희 세종시장과 양 지사가 잇따라 필요성을 강하게 피력하면서 반대 입장을 고수해온 충북이 긴장하고 있다.

양 지사는 4일 정례 기자회견에서 “정부 부처 대부분이 세종시에 내려와 있고, 충청권 교통망으로 볼 때도 KTX 세종역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양 지사는 “충청권 공조가 깨지거나 갈등을 빚는 상황이 생겨서는 안 되고, KTX 충북 오송역이 본연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전제 아래 세종역 신설의 필요성을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양 지사가 오송역이 제기능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는 전제를 달긴 했지만 세종역 신설을 강력하게 주장해온 이 의원이 민주당 대표에 선출된 직후 양 지사의 ‘세종역 신설’ 발언이 나온 것이어서 충북은 그 배경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충남이 세종역 신설 필요성을 공개적으로 거론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세종역 신설 예정부지는 공주역과 이격거리가 불과 22km에 불과해 이 구간 고속철을 저속철로 만드는 등 악영향에 미칠 것을 우려해 공주지역과 충남도의회 등이 반대를 고수해왔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지난달 29일 시정3기 공약과 제 4개년 이행계획을 발표하면서 “사전 타당성 용역을 다시 받겠다”며 세종역 신설 재추진 카드를 꺼내 들었다.

이 시장은 “세종역 설치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가 경제적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밝혀지면 2022년 착공해 2025년 이내 완공하겠다”고 밝혔다.

이 같은 흐름과 관련, 충북은 세종역 신설 재추진이 본격화되는 것 아니냐며 우려하고 있다.

세종역 신설반대 운동을 벌여온 시민단체나 충북도 모두 이날 양 지사의 돌발적인 발언 배경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세종역 신설문제는 충북과 세종시가 갈등을 빚어온 핵심 사안으로 수면 밑으로 가라앉았던 이 문제가 다시 이슈가 되면 양측의 충돌이 불가피하다.

세종역 신설은 이해찬 대표가 2016년 총선 공약으로 내걸면서 충청권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충북은 '세종역이 신설되면 인근 KTX 오송역이 쇠퇴할 수밖에 없다'며 '세종역 저지를 위한 충북 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를 결성, 강력히 반발했다.

그러나 지난해 5월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시행한 '세종역 신설 사전타당성조사용역'에서 경제성 대비 편익성(B/C)이 0.59로 나오면서 세종역 이슈는 일단락되는 듯했다.

그러나 세종시에 이어 충남도가 가세, 재추진에 나설 뜻을 보이면서 세종역 신설을 둘러싼 갈등의 불씨가 다시 타 오를 기세다.

충북도 관계자는 '문 대통령도 선거 때 세종역 신설은 (충북과 세종) 양 지역의 합의가 전제돼야 한다고 밝힌 바 있어 어느 한쪽의 일방적인 주장에 의해 결정될 일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충북시민단체 관계자는 “충남도가 세종역 신설에 대해 찬성하고 나선다면 새로운 국면을 맞이할 가능성도 있는 만큼 충북 차원에서도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영수·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