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 150억 원 투입 도시재생사업 추진

하늘에서 내려다 본 문화동 도시재생 사업예정지 전경

(동양일보 윤규상 기자) 충주시 문화동 일대가 활기를 되찾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시는 지난 1997년 충주시청에 이어 2012년 충주의료원 이전으로 상권 침체가 이어져 오고 있는 충주시 문화동 일대가 일반근린형 공모에 선정,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진행한다고 6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문화동은 인구감소와 고령화로 쇠퇴가 심화되고 있는 동네를 변모시키기 위해 옛 충주의료원 부지를 매입, 건강복지타운을 조성하고 있다.

문화동 주민들도 침체된 지역을 되살리기 위해 ‘도시재생을 위한 대학’에 참여해 역량을 강화하고 올해부터 나눔 밥상과 집수리봉사, 지역문화 아카이빙을 위한 신문 만들기 등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도시재생을 가속화하기 위해 ‘건강문화로 골목경제와 다 세대를 잇다’는 비전으로 공모사업을 신청했다.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시는 국비와 시비 등 150억 원을 투입해 침체된 골목상권을 되살릴 계획이다.

시는 대림테니스장으로 사용됐던 부지에 세대 통합과 문화 융합을 위한 거점공간으로 도시재생 어울림 플랫폼과 함께 주민들의 숙원인 주차장을 조성키로 했다.

또한 주민들의 기초생활 인프라를 위해 건강복지타운과 연계해 ‘당뇨제로 문화건강길’을 조성하고 골목길과 통학로 안전을 위해 골목길 보행환경을 개선한다.

시는 또 지역 인적자원과 연계해 낡은 주택 집수리 사업 등 주거재생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시는 신속한 사업 추진을 위해 기본계획인 활성화계획 수립 예산 2억 원도 발 빠르게 편성했다.

신동희 도시재생팀장은 “이번 선정은 이종배 국회의원과 시가 긴밀한 협조를 통해 얻은 성과”라며 “지역주민들의 여론과 의견 수렴을 통한 완벽한 사업계획 수립으로 침체된 문화동 골목상권을 되살리겠다”고 밝혔다. 충주 윤규상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