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박호현 기자) 전국 곳곳에 지역축제와 가을나들이 등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가을, 무더운 여름만큼 가을철에도 식중독이 많이 발생한다.

가을철은 아침·저녁으로 선선하지만, 낮 기온이 높아 기온 차가 크기 때문에 식중독균이 잘 증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청양군은 가을 나들이 철을 맞아 각종 야외 활동이 많아지면서 도시락 등으로 인한 식중독 발생 우려가 커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가을철 야외활동 시 안전한 도시락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도시락은 준비·보관·섭취하기 전 비누 등 세정제를 사용해 30초 이상 손 씻기 △과일·채소류 등은 물에 담갔다가 흐르는 물로 깨끗이 씻기 △조리 음식은 중심부까지 완전히 익히고, 음식은 1회 식사량만큼 준비, 밥과 반찬은 식힌 후 별도 용기에 따로 담기 △김밥은 밥과 재료들을 충분히 익히고, 식힌 후에 요기에 담기 등 실천이 필요하다.

도시락을 보관하고 운반할 때는 △실온에서 2시간 이상 내버려 두지 않기 △아이스박스 등을 이용하여 10℃ 이하에서 보관·운반하기 △실온이나 자동차 트렁크에서 오래 보관되었던 식품은 과감히 버리기 △햇볕이 닿는 공간이나 자동차 트렁크에 보관하지 않아야 한다.

청양군 관계자는 “음식물 취급과 섭취에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건강하고 즐거운 가을 여행이 될 수 있다”며 “평소 식중독 예방 3대 요령인 ‘손 씻기, 익혀 먹기, 끓여 먹기’ 실천을 지켜 달라”고 당부했다. 청양 박호현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