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피해지역 연수, ‘적절성’과 ‘외유성’ 논란 제기돼

(동양일보 윤규상 기자) 충주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 소속 시의원들이 태풍 피해지역으로 현재 복구작업이 한창 진행 중인 일본 오사카 등 서남부지역 해외연수를 추진, 논란이 일고 있다.

게다가 이번 시의원 해외연수에는 시의원과 시의회 공무원들이 함께 떠나고 대부분 일정에 현지 유명관광지를 포함시켜 외유성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10일 충주시와 시의회에 따르면 시의회 행정복위 소속 시의원 6명은 오는 17~20일까지 3박4일 일정으로 일본 오사카와 고베, 교토지역을 방문하는 해외연수를 진행키로 했다.

하지만 시의회 해외연수 일정이 잡힌 일본 오사카 등 현지 상황은 태풍 ‘제비’ 영향으로 폭우로 인한 인명과 재산피해가 속출한 지역으로, 현재 복구공사가 한창인 것으로 알려졌다.

더구나 시의회 해외연수 일정 가운데 대부분을 우리 국민들에게도 잘 알려진 오사카 도톤보리와 신사이바시 등 번화가와 오사카성, 동대사 등 주요 관광지 일색으로 짜여 외유성 논란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해외연수 일정에는 일본 치매관리 서포터주센터와 고령자 복지시설 방문일정을 비롯해 고베 시방재센터 견학도 포함돼 있지만, 태풍피해 복구가 진행되고 있는 지역으로 적절성 논란도 제기되고 있다.

이번 해외연수에는 조중근 행정복지위 위원장과 손경수·곽명환·안희균·정재성·조보영 의원등 6명과 의회사무국과 집행부 공무원 6명 등 총 12명이 참여한다.

해외연수 예산은 시의회 1220만 원과 본청 339만 원 등 총 1560여만 원의 경비가 소요된다.

시의회 행정복지위 소속 시의원들의 해외연수를 바라보는 시민들의 시각은 대다수 ‘외유성’과 ‘적절성’ 지적이다.

시민 김모(61·신니면)씨는 “가뜩이나 일본 태풍 피해와 메르스 사태로 혼란을 겪고 있는 현재 상황에서 이번 해외연수는 적절치 못하다”며 “사정이 허락될 경우 연수 위주로 일정을 잡아야만 ‘외유성’ 논란을 피해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지적과 관련, 시의회 관계자는 “태풍 이전에 잡힌 해외연수 일정”이라며 “취소 시 일본 현지 여행사와 위약금 분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그대로 진행하게 됐다”고 밝혔다.

일각에서 ‘외유성’과 시기에 대한 ‘적절성’ 논란이 지속되고 잇는 가운데 시의회 일부 의원들의 일본 해외연수가 지역 정가와 유권자들 시각에 어떤 모습으로 비칠지 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충주 윤규상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