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 국제학술세미나 개최

하늘에서 내려다 본 충주 칠금동 유적발굴 현장 사진

(동양일보 윤규상 기자) 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가 오는 13일 연구소 강당에서 ‘최신 동북아시아 제철유적 발굴조사 성과’를 주제로 국제학술세미나를 연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동북아시아 고대 제철문화 특징을 밝히는 시간을 갖고, 이어 14일에는 고대 제철기술을 직접 재현하는 제철기술 복원실험도 진행한다.

국제 학술세미나에서는 한국과 일본, 러시아 제철 고고학 전문가 13명이 모여 동북아시아 지역의 최근 발굴조사 성과를 공유하고 제철기술 출현 배경과 전파 과정을 논의하게 된다.

행사는 총 7개 주제발표로 이날 오전 이남규 한신대 교수의 ‘제철유적 조사 연구상의 주요성과와 과제’를 주제로 기조강연에 이어 ‘중부지역 고대 제철유적 발굴성과’와 ‘충청지역 고대 제철유적 재검토’ 등의 발표가 진행된다.

오후에는 ‘경상지역 제철유적 발굴성과’와 ‘전라지역 제철유적 검토’, ‘유라시아 초원지대 고대유목사회의 철 생산’, ‘러시아 하카시아, 미누신스크 유역 고대 야금기술 연구’ 등의 발표와 종합토론이 이뤄진다.

이번 학술세미나는 동북아 제철기술의 최신 조사 성과와 고대로부터 시작된 제철기술 흐름을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다음날인 14일에는 행사장 인근에 자리한 백제 시대 칠금동 제철유적 발굴현장을 공개한다. 이곳은 지난 2016년부터 현재 3차 발굴조사가 진행되고 있으며, 전국 최대 규모 밀집 제련시설로, 고대 제철문화에 대한 이해를 한층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 내 야외 실험장에서는 이날 고대 제철기술을 직접 재현하는 제철기술 복원실험도 예정돼 있다.

철광석을 녹여 철을 생산하는 제련실험으로는 2014년 첫 실험 이후 이번이 6차 실험이며, 그동안 괴련철과 선철 생산에 성공하는 등 고대 철 생산기술을 밝히는 성과를 이뤄냈다.

올해는 충주 칠금동 유적 발굴 자료를 표본으로 고대 백제인의 철 생산 과정을 구현하게 된다.

이번 학술세미나 문의는 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043-850-7813, 7815)로 하면 된다.

연구소 관계자는 “앞으로 우리나라 고대 철 생산기술의 실체를 밝히기 위한 조사와 연구를 꾸준히 추진할 것”이라며 “복원된 철기 제작기술이 문화재 보수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충주 윤규상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