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 대표 축제인 ‘설성문화제’와 ‘음성청결고추축제’가 오는 12일부터 15일까지 음성종합운동장 일원에서 열린다. 사진은 지난해 축제모습.​
​음성군 대표 축제인 ‘설성문화제’와 ‘음성청결고추축제’가 오는 12일부터 15일까지 음성종합운동장 일원에서 열린다. 사진은 지난해 축제모습.​

 

(동양일보 엄재천 기자) 음성군의 대표 축제인 ‘37회 설성문화제’와 ‘23회 음성청결고추축제’가 오는 12일부터 15일까지 4일간 음성종합운동장 일원에서 개최된다.

‘꿈·미래·행복을 위한 전통과 현대의 조화’를 주제로 음성문화원이 주관하는 이번 문화제는 ‘충청북도민속예술축제’와 전통문화 예술을 새롭게 발전시킬 ‘음성 민속예술 한마당 놀이’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음성청결고추의 우수성을 대·내외에 널리 홍보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도시민과 지역주민이 즐길 수 있는 청결고추축제도 함께 펼쳐진다.

행사 첫날인 12일에는 충북의 민속 문화 발전을 도모하고 도민 화합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충청북도민속예술축제와 충북 청소년 민속예술제가 열린다.

개막식 행사에는 음성청결고추 천하제일 우수농가로 선정된 고추명인으로 음성읍 남안우 농가와 우수농가로 음성읍 곽갑용, 금왕읍 권영환 농가가 시상한다.

지역사회 발전에 공이 많은 애향상에 음성읍 박광식, 삼성면 조남선, 감곡면 심경희 씨가 선정돼 수상한다. 이어 음성청결고추 아줌마 및 미스터고추 선발대회가 열린다.

출향인 고향의 밤과 다양한 공연이 개최된다. 개막식 행사에는 고추명인과 애향상 시상 후 음성청결고추 아줌마 및 미스터고추 선발대회가 열린다.

둘째 날인 13일에는 충북도 생활문화축제, 실버가요제, 음성군민노래자랑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된다.

셋째 날인 14일에는 음성군민 체육대회, 임주리 초청공연, 가을밤의 앙상블, 다양한 문화예술 초청공연으로 아름다운 가을을 화려하게 수놓을 예정이다.

마지막 날인 15일에는 ‘KBS 전국노래자랑’이 음성군에서 열려 색다른 재미와 감동을 선사할 예정이다.

다양한 퍼포먼스와 음성의 전래민요를 표현하는 ‘음성민속예술 한마당 놀이’, 청소년 어울마당, 군민 위안의 밤이 행사 대미를 장식한다.

설성문화제 기간 동안 음성청결고추 판매를 위한 고추직거래 판매장과 고춧가루 방앗간도 운영된다.

이번 직거래 판매장에서는 음성 5일장에서 열리는 장터 판매가격보다 낮은 600g에 1만7000원으로 판매될 예정이다.

일반농산물 판매장인 행복나눔 장터, 고추 음식 시식, 고추테마 전시관 운영, 지역 기업 이가자연면과 함께하는 매운 고추체험 등 다양한 음성청결고추축제 부대행사가 열린다.

조병옥 군수는 “우리 지역 전통문화 예술을 계승·발전시키고 농특산물을 널리 알리는 축제로 발전시켜 대한민국의 중심 행복한 음성 실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음성 엄재천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