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최재기 기자) 천안시와 나사레새학은 11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스마트 헬스케어 산업육성을 위한 리빙-랩(Living Lab) 구축사업 협약을 체결했다. 리빙-랩은 ‘일상 속 실험실’이라는 뜻으로, 생활현장에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검증과 실험을 진행해 공급자 중심의 기술개발이 아닌 사용자 참여를 통한 고객중심의 제품 혁신을 수행하는 ‘사용자주도 개방형 혁신모델’이다.

리빙-랩이 구축되면 노인과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들을 대상으로 만드는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 스마트 장애인·노인 보조기기, 장애인 의사소통 기기 등 보호 장비, 보조기기에 사용될 제품과 서비스를 테스트하는 데 활용될 예정이다.

또 사회적 약자 스마트 기기 서비스 경쟁력 증진, 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하는 지식정보 산업 발전을 통한 지역 지식정보 산업 생태계 조성, 스마트 재활의공학 산업 활성화를 통한 지역산업구조 개선 및 지역경제 활성화가 기대된다.

구본영 시장은 “이번 협약이 리빙-랩의 개념을 넘어 스마트 시티로 확장해 나갈 수 있는 밑거름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스마트 헬스케어 산업육성을 위한 리빙-랩 구축사업이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천안시는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해 과학기술 진흥과 전략사업의 체계적인 육성을 위해 지난 7월말 미래전략산업신과를 신설했다. 천안 최재기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