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한종수 기자) 여론조사 부실 논란을 빚은 KTX 오송역 명칭 개정을 위한 행정절차가 잠정 보류됐다.

KTX 오송역 명칭 개정 시민위원회는 11일 회의를 열고 "해당 여론조사전문기관에 확인한 결과 오송지역 지역별 표본수와 대면면접방식의 신뢰성에 일부 문제가 있었지만 언론에서 제기한 조작 의도는 없었다"며 "외부 전문가 등의 조언을 구하기 위해 명칭 개정을 위한 행정 절차를 잠정 보류해 달라고 시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어 "오송지역 여론조사 재추진에 대해선 결정된 바 없다"며 "오송주민모임 등 반대 측과 대화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여론조사전문기관인 앰엔앰리서치는 1차로 지난 7월 24~30일 20세 이상 청주시민 1586명을, 2차로 지난달 6~17일 오송읍 주민 872명을 각각 대상으로 KTX 오송역 명칭 개정 여론조사를 진행했다.

여론조사 결과 시 전역을 대상으로 한 1차에서는 75.6%가 오송읍을 대상으로 한 2차에서는 79.7%가 명칭 개정에 각각 찬성했고 새 명칭으로는 '청주오송역'을 지지했다.

이 같은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 오송읍 일부 주민은 "오송읍 일부 지역이 표본과 달리 늘거나 줄었고 일부 마을은 조사원이 아닌 이장이 설문지를 받았다"며 공정성과 객관성에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대해 여론조사기관 관계자는 "일부 아파트와 원룸 지역은 대면면접이 어렵고 관심도도 낮아 표본할당을 맞추기 힘들어 이장을 통해 자기기입식 설문을 했다"고 해명했다. 한종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