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KTX역 설치’ 공식 건의…인근 지자체 반대불구 ‘마이웨이'
충북도 12일 대응방안 논의…내달 민주당 정책협의회서 반대촉구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속보= 충북도와 세종시가 ‘KTX세종역 신설’ 문제를 놓고 정면충돌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11일자 1면

세종시가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에 세종역 신설을 공식 건의하는 등 최근 필요성을 언급하는 주장이 잇따라 나오면서 반대 입장을 고수해 온 충북도 맞대응에 나설 움직임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도는 KTX세종역신설백지화를위한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와 12일 긴급운영위원회를 열어 활동을 중단했던 비대위 재가동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이 자리에서 대응방안 등을 논의해 항의방문, 집회 등 구체적 행동에 나설 계획이다.

도와 비대위는 그동안 간헐적으로 제기됐던 세종역 신설 주장과 관련, ‘불쏘시개’ 역할을 우려해 공식적인 대응을 자제해왔다.

민주당 소속 이시종 지사는 지난 달 중앙당 지도부 선출과정에서 당시 후보였던 이해찬 당대표에게 세종역 신설에 반대하는 입장을 전달했다.

도는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에게 ‘KTX세종역 신설 사전타당성 재조사 절대 반대 협조 요청’ 공문도 보냈다.

도는 공문을 통해 “시설공단 주관으로 실시한 용역결과 타당성이 없는 것으로 나오면서 신설 논란은 일단락된 바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러나 민선7기가 시작되면서 세종시와 세종지역 정치권 일각에서 인구증가 등 여건변화를 이유로 재추진을 공언하고 시설공단에 사전타당성 조사 공동실시 요구 등 또다시 충청권 상생과 공조를 와해하는 움직임이 있다”며 반대 입장을 전달했다.

도는 세종역 신설은 오송역과 인근 공주역, 서대전역의 위상과 가치를 훼손함은 물론 세종시 건설을 견인했던 충청권의 상생발전 기반 전체를 뒤흔드는 사항“이라며 ”163만 충북도민의 이름으로 세종시의 역 신설과 관련한 재조사 검토 요구를 수용치 말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최근 세종시가 민주당에 공식 건의하고 나서는 등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고 판단,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하고 공식적 대응 등을 모색하고 있다.

이 같은 대응모색은 최근 김장섭 공주시장이 강력 반발하는 성명을 낸데 이어, 이 지사가 같은 당 이 시장을 의식해 ‘무대응’을 하고 있다는 점 등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비대위는 “지난해 대통령 선거를 거치면서 일단락된 세종역 신설문제를 재론하는 것은 충청권 상생과 국익을 심각하게 침해하는 것이기 때문에 강력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비대위는 “이 대표가 직접 나서지 않고 다른 사람을 내세워 세종역 신설을 관철하려는 의도가 있다고 판단, 비대위의 재가동 여부를 논의하고 세종역을 반대하는 충남 공주시와 공조하는 방안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도 관계자는 “세종역 신설을 주장했던 이해찬 의원이 민주당 대표로 선출된 뒤 양승조 충남지사에 이어 설훈 의원이 지난 10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에서도 세종역 신설의 필요성을 언급했다”고 경계감을 드러냈다.

이어 “이미 여러 차례 세종역 반대 입장을 밝혔다”며 “충북과 공주시 등 인근 지자체의 거센 반발에도 불구하고 세종시가 공식 건의하는 등 재추진 의사를 공고히 하고 있는 만큼 충북도도 세종시나 다음 달 개최 예정인 민주당과의 예산정책협의회 등에 공식 반대 입장을 건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