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고금리로 갈아탈수 있다" "여기 검찰(경찰)인데 범죄 수사중이다..." "금융감독원인데 대출금을 일부라도 상환하지 않으면 집이 경매로 넘어간다"

보이스피싱으로 사기를 치는 대표적 '그놈 목소리'다. 보이스피싱 범죄사기 피해가 줄어들지 않아서 걱정인데 올해 상반기에만 피해액이 벌써 1년전 같은 기간보다 70% 넘게 급증했다고 한다.

피해액 규모만 해도 1802억원에 피해자 수가 2만1006명이다. 매일 국민 116명이 10억원(1인당 평균 860만원)의 피해를 보고 있다니 치안국가의 현실이라고는 믿기지 않는 일이다.

요즘 보이스피싱은 정말 눈 뜨고 코 베일 정도로 지능적이고 감쪽같다. 정부기관 사칭은 기본이고 피해자들이 일단 겁부터 먹게 만드는 검찰이나 금융감독원 등을 사칭하는 것도 다반사다. 투박한 옌볜사투리는 옛말이고 변호사·의사 등 전문직 종사자들도 감쪽같이 당하는 정도이니 매우 특별히 경각심을 갖지 않으면 누구나 속아 넘어가기 십상이다.

우리 시민들은 금융회사나 검찰·경찰·금융감독원 등을 사칭해 대출해준다거나, 범죄에 연루됐다는 내용의 전화를 받으면 무조건 보이스피싱으로 의심하고 상대방의 소속기관·직위·이름 등을 확인한 뒤 전화를 끊는 게 좋다.

그다음 해당 기관의 공식 대표전화로 전화해 통화 내용의 사실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혹 피해가 예상되거나 이미 피해를 봤다면 즉각 경찰이나 해당 금융회사 등에 신고해 피해 금액의 지급 정지를 요청하는 게 바람직하다.

보이스피싱 범죄는 사회의 신뢰를 무너뜨릴 뿐 아니라 가계 파탄 등 2차 피해까지 유발할 수 있는 중대 범죄다. 검경과 금융당국은 힘을 합쳐 급속하게 진화하는 수법에 다각적으로 대응하는 한편 범행에 가담한 사람들은 끝까지 추적해 엄벌해야 한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특히 일선 금융기관 등을 통해 더 확실하게 보이스피싱 범죄 수법과 대응 요령을 국민들에게 알렸으면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