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미선 도의원, 예방 예산·인력 확대, 정신건강조례 제정 촉구

 
육미선 충북도의원이 12일 충북미래여성플라자에서 열린 ‘충북도 자살예방의 날 및 정책토론회’에서 실효성 있는 자살예방정책 추진을 촉구하고 있다.
육미선 충북도의원이 12일 충북미래여성플라자에서 열린 ‘충북도 자살예방의 날 및 정책토론회’에서 실효성 있는 자살예방정책 추진을 촉구하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이 전국에서 자살률이 가장 높은 데도 자치단체의 자살 예방사업은 부실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충북도와 충북광역정신건강센터·충북대병원은 12일 자살예방의 날을 맞아 충북미래여성플라자에서 도민 생명문화 확산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충북도의회 정책복지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육미선(청주5) 의원은 충북도의 자살예방 정책을 제시하고 실효성 있는 추진을 촉구하고 나섰다.

육 의원에 따르면 2016년 충북에서는 517명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6년 인구 10만 명 당 자살 사망자 수는 32.8명으로 전국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국 평균(25.6명)보다 7.2명이 더 많다.

그러나 자살 예방사업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의 자살 예방사업비는 2300만원으로, 자치단체의 규모가 비슷한 전북(3500만원), 제주(4600만원) 보다 적은 것으로 조사됐다.

전체 사업비가 1억4500만원과 1억4000만원인 강원, 충남과 비교하면 턱없이 적은 수준이다.

또 충북 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의 총 정원 17명 가운데 자살 예방사업 전담 인력은 5명에 불과해 보건복지부가 요구하는 사업도 감당하기 어렵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충북보다 인구가 적고 자살률이 낮은 강원도는 별도의 자살예방센터를 설치해 자살 예방관련 담당 인력을 7명 배치하고 있는 것과도 비교된다.

육 의원은 “인력 확충을 통해 민선7기 지사공약사업으로 올해 하반기 도 보건정책과에 신설되는 자살예방팀과 협력해 충북의 자살예방사업을 주도적으로 추진해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자살예방도 정신건강 증진의 한 영역”이라며 “자살 1위 도(道)라는 불명예를 청산하기 위해 자살 예방사업 관련 인력과 예산 확대, 정신건강 증진 조례 제정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