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긴급회의…정부·여당에 반대 의견 전달 등 활동
충북도 내달 민주당 지도부에 세종역 건설 반대 건의

‘KTX세종역신설백지화를위한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가 12일 충북국토균형발전·지방분권촉진센터에서 긴급운영회의를 열고 재가동을 결의한 뒤 “세종역 신설 움직임을 중단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KTX세종역 신설에 반대하는 충북지역 민·관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KTX세종역신설백지화를위한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는 12일 도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충북 국토균형발전·지방분권촉진센터에서 긴급운영회의를 열어 비대위를 재가동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세종역 신설이 사실상 무산돼 활동을 중단한 이후 1년여 만이다.

비대위는 “이춘희 세종시장이 최근 세종역 신설 추진 로드맵을 발표한데 이어, 지난 10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당 대표로서 세종역 신설 재추진을 공식화했다”며 “이 마당에 더 이상 좌시할 수 없다고 판단, 비대위를 재가동하고 강력히 대응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세종역 신설 추진은 세종시와 고속철도의 건설 및 계획, 교통체계에 전혀 맞지 않고 타당성도 없으며 실익도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세종시 탄생의 정신과 목적인 충청권 상생발전, 국가균형발전도 저해하는 것”이라며 “정부가 중심을 잡고 대규모 국책사업인 세종시·고속철도 건설 정책을 일관성과 신뢰성을 유지하면서 차질 없이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세종역을 신설하지 않고도 교통 불편 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상생대안을 마련하고, 세종시 빨대효과를 개선하기 위한 정부·충청권의 공조협력체계 강화에 나서겠다는 계획도 세웠다.

비대위는 △이해찬 대표·민주당에 세종역 신설추진에 대한 반대의견 전달 및 공식입장 요구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이낙연 국무총리, 국토교통부, 행복도시건설청 등에 세종역 반대의견 전달 △충청권 단체장·국회의원 등에 지지 요청 △세종역 신설에 반대하는 충청권 다른 지역과의 공조 등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이처럼 세종역 신설을 저지하려는 민간단체가 활동을 재개한 가운데, 충북도 등 지자체와 지역정치권도 보다 잇따라 반대 의사를 내비치고 있어 세종역을 둘러싼 충청권 갈등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도 관계자는 “세종시가 재추진 의사를 확실히 하고 있는 만큼 충북도도 민주당과의 예산정책협의회 등 기회가 있을 때마다 반대 입장을 더 강하게 어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지난 10일 세종시청에서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참석한 가운데 열린 세종시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세종역 신설 등 지역현안을 건의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다음달 8일 충북도청에서 열릴 예정인 충북도·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이 대표와 최고위원들에게 세종역 설치 반대를 공식 건의하는 등 맞불을 놓을 계획이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