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서 태양의 땅 충북 이미지 확산을 위한 태양광 축제 개최

 

 

(동양일보 임재업 기자) 충북도는 충북의 대표 축제 중 하나인 2018 솔라페스티벌이 13~ 15일 진천 친환경 에너지 타운에서 개최한다.

‘2018년 솔라페스티벌’은 태양광의 과거․현재․미래를 한눈에 볼 수 있고 다양한 체험 이벤트가 마련된 태양광분야의 대표 행사로 3만5000여명의 국내․외 관람객이 다녀갈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로 7회째를 맞는 솔라페스티벌은 ‘태양광으로 만드는 행복한 세상’을 주제로 6+3 신성장동력산업과 충북의 미래산업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홍보관, 태양광의 제조 및 발전원리 이해를 돕는 주제관, 태양광 및 에너지 분야의 다양한 제품이 전시되는 기업관, 에너지 분야 연구 및 자문기관과 대학 등이 참여하는 학연관과 솔라상영관 등의 전시관이 운영된다.

또한 △ 태양광 모듈설계 제작(대학부 16개 팀 32명),△ 태양광 발전시공(대학부 16개팀 32명, 고등부 58명) 분야로 나누어 솔라기능경기대회를개최하고, 초․중․고등부 등 60개 팀이 참가하는 △ 태양광 모형 자동차 경주대회도 열릴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 전국 중․고․대학생과 증소벤체기업인들이 공모 참여하는 솔라 생활공감 아이디어 공모전, △ 초․중․고등부 솔라그림그리기 대회 등이 열린다.

그 밖에도 한국태양에너지학회 특별섹션 및 태양광 융복합 지식연구회 등 학술행사와 태양광자동차, 자가발전 기차 등 만들기, 이벤트 등 다채로운 체험행사가 기다리고 있다.

특히 라오스에너지광산부 차관 찬사바쓰부파(Chansavath BOUPHA)가 참석하여 충청북도와 라오스간 태양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할 계획으로 국내를 넘어 세계로 뻗어나가는 충북 태양광산업의 위상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5개국(베트남, 캄보디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30여명의 해외바이어를 초청해 도내 기업들과의 비즈니스상담을 실시하여 도내의 유망한 태양광 제품의 해외 수출 등 판로 확대에도 일조할 것이다.

정경화 전략산업과장은 “ 7회를 맞은 솔라페스티벌은 교육, 전시, 홍보, 세미나 등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국내 태양광분야 대표축제로 많은 분들이 찾아와 신재생에너지와 태양광에 대해 느낄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임재업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