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무부지사 “정치적 주장 불과”…논란 불쏘시개 우려 신중모드 민주당 최고위 설득…타당성 재조사하면 강력 저지 나설 것

KTX오송역/동양일보 자료사진
KTX오송역/동양일보 자료사진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최근 정치권의 잇따른 ‘KTX세종역 신설’ 발언과 관련, 충북도가 공식 대응할 단계는 아니라며 신중한 대응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를 두고 ‘도의 현실 인식이 안이하다’, ‘이해찬 눈치 보기’라는 지적이다.

이장섭 충북도 정무부지사는 13일 도청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최근 세종시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과의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이춘희 세종시장과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세종시 신설을 거론한 것에 대해 도가 즉각적으로 반응하며 대응할 문제는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세종역 신설 문제는 (지난해)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타당성이 없다는 것으로 결론이 난 것에서 달라진 것이 없고, 이 시장 등의 발언은 정치적인 주장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이 부지사는 “지난해 대통령선거 때 문재인 대통령이 세종역 신설은 충청권 시·도의 합의에 따르겠다고 한 공약성 발언을 뒤집을 만큼 상황이 변화된 것이 전혀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세종역 재추진은 단순히 이 세종시장 개인의 정치적 주장 정도에 불과하다”며 “정치적 발언에 대해 도가 공식적으로 나서면 도리어 조급함을 보여주는 것으로 비칠 수도 있다”고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그는 “오송역이 세종시 관문역으로 건설됐고, 세종역이 신설되더라도 서울역에서 정부 세종청사로 이동하는 시간이 오송역보다 불과 2분 단축된다는 점을 알리며 차분히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부지사는 “그러나 타당성 재조사가 추진되는 등 행정절차가 시작된다고 판단되면 강력한 저지 활동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도가 세종역 신설 문제에 대해 신중한 태도를 보이는 것은 자칫 자치단체가 나서는 것이 오히려 논란만 키울 수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세종역 신설 논란의 확산 여부는 다음 달 8일 청주에서 열리는 민주당과 충북도의 예산정책협의회가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정책협의회에는 이해찬 대표 등 민주당 최고위원들이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서 이 대표 등이 또다시 세종역 신설 필요성을 재론하면 충북도가 계속 신중 모드를 유지하기는 어려워 보이기 때문이다.

이 부지사는 민주당과 예산정책협의회 앞서 다음 주부터 최근 세종역 신설의 필요성을 언급한 설훈 의원 등 최고위원을 잇따라 방문해 부당성을 전달하는 등 반대 설득 논리를 펼 계획이다.

하지만 도의 신중한 모습과 달리 충북지역 시민단체들은 다소 격앙된 반응이다.

KTX세종역신설백지화를위한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12일 긴급운영위원회를 열어 사실상 중단했던 비대위를 재가동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 비대위는 청와대와 이낙연 국무총리, 행정복합도시건설추진위원회, 국토교통부에 세종역 신설에 반대하는 충북도민의 의지를 전달하는 등 세종역 저지 활동을 펼치기로 결의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