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대전 시민·사회단체들과 시의회가 16일 고등학교 전면 무상급식을 촉구하고 나섰다.

지역시민단체로 구성된 친환경 무상급식대전운동본부는 이날 성명을 내고 "대전시교육청은 내년부터 고등학교 무상급식을 전면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운동본부는 "2010년부터 전국적으로 무상급식이 시행돼 초등학교부터 고교까지 무상급식이 이뤄지고 있지만, 대전은 올해서야 중학교 전면 무상급식이 시행됐다"며 "현재 대전지역 고등학교 학부모들은 대전에 거주한다는 이유만으로 세종시 학부모들 보다 연 100만원 정도의 급식비를 더 부담하고 있다"고 밝혔다.

세종시는 2012년부터 중학교 전면 무상급식을, 올해부터는 고교 전면 무상급식을 각각 하고 있다.

운동본부는 "인천시·광주시·강원도·전북·전남은 올해부터, 울산시는 올 하반기부터, 충남·충북과 서울시는 내년부터 고교 전면 무상급식을 시행한다고 발표했지만, 대전시교육청은 아직 분명한 답을 내놓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허태정 대전시장과 설동호 교육감은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내년부터 고교 무상급식을 공약했다.

이에 따라 대전시는 지난 4일 내년도 고교 전면 무상급식을 시행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시교육청은 예산상의 어려움을 들어 내년부터 단계적 또는 전면 시행 시 분담비율 조정을 요구하고 있다.

정기현 대전시의회 교육위원장은 이날 보도자료에서 "대전의 교육복지는 대구, 경북과 함께 전국 하위 3위권이고, 아이 키우기도 좋은 곳이라는 인식이 퍼져 세종시로의 대전 인구유출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다"며 "무상급식 등 무상교육에 대해 시와 교육청이 대승적으로 결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전시와 교육청은 18일 교육행정협의회에서 최종 협의해 이 문제를 결정할 예정이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