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최고의 영접", 김정은 "최대 성의…마음 받아달라"
문대통령, 백화원 봉사원들과 일일이 악수하며 인사하기도

18일 서해 직항로를 통해 평양에 도착한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같은 차에 탑승해 숙소인 백화원 영빈관에 도착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평양 순안공항(평양국제비행장)에서 김 위원장의 영접 속에 환영행사를 마친 뒤 오전 10시 20분께 공항을 떠나 약 한 시간 뒤인 오전 11시 17분에 백화원 영빈관에 도착했다. 예정됐던 11시보다 17분 정도 늦어진 시각이다.
이때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뒷좌석 지붕이 없는 벤츠 S600 차량에 동승하고 있었다. 순안공항에서 떠날 때만 해도 두 정상은 각각 다른 차에 탑승했다.
순안공항에서 백화원 영빈관으로 향하는 과정에서 카퍼레이드가 펼쳐졌고, 이때 무개차에 동승한 것이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무개차에 올라 '조국 통일'을 외치며 환영하는 인파를 향해 연신 손을 흔들었다.지난 2000년 김대중 전 대통령도 평양 도착 후 순안공항에서 백화원 영빈관까지 55분간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같은 차에 타서 이동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의 부인인 김정숙 여사와 김 위원장의 부인인 리설주 여사도 별도의 차량에 동승해 백화원 영빈관에 들어섰다.
무개차를 타고 카퍼레이드를 한 탓인 듯 남북 정상의 헤어스타일이 살짝 헝클어져 보이기도 했다.
환영 꽃다발을 받은 문 대통령은 입구 근처에 도열해 있던 백화원 영빈관 봉사원들과 일일이 악수한 데 이어 김 위원장의 안내를 받아 안쪽에 마련된 공간으로 이동했다.
귀빈들을 맞이하는 공간답게 백화원 영빈관 내부는 각종 그림과 예술작품으로 장식돼 있었다. 문 대통령 부부와 김 위원장 부부는 백화원 영빈관 안에서 선 채로 잠시 환담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연도에) 나와 있는 시민들뿐만 아니라 아파트에 사시는 분들까지 아주 열렬히 환영해주시니 정말 가슴이 벅찼다"면서 "가슴이 뭉클했다"고 평양 첫 방문의 소회를 밝혔다.
이에 김 위원장은 "문 대통령을 열렬히 환영하는 마음이고 또 우리가 앞으로 올해 이룩한 성과만큼 빠른 속도로 더 큰 성과를 바라는 것이 인민의 마음이라고 생각한다"고 화답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앞으로 북과 남의 인민들 마음, 온 겨레의 기대를 잊지 말고 우리가 더 빠른 걸음으로 더 큰 성과를 내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게 됐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평양 시민이 이렇게 열렬히 환영해주신 모습을 남측 국민이 보게 된다면 뿌듯해하고 감격할 것 같다"며 "이번 회담에 풍성한 결실이 있겠다는 기대를 할 것 같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오신 다음에 환영 오찬을 하자는 의견도 있었는데 오시자 마자 일정이 있으면 불편하셔서 여기서 편히 쉬시고 오후에 문 대통령과 만나 좋은 성과를 기대하는 그런 (회담을 하자)"이라고 말했다.문 대통령은 "판문점의 봄이 평양의 가을로 이어졌으니 이제 정말 결실을 풍성하게 이룰 때"라며 "가슴도 설레지만 한편으로는 어깨가 아주 무겁다고 느껴지는데 우리 사이에 신뢰와 우정이 가득 차서 잘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나아가 문 대통령은 "최고의 영접을 받았다"며 김 위원장에게 감사의 뜻을 표했다.
그러자 김 위원장은 "응당 해야 할 일"이라면서도 "대통령께서는 세상 많은 나라를 돌아보시는데, 발전된 나라들에 비하면 우리 숙소라는 게 초라하다"고 언급했다.
김 위원장은 "5월에 문 대통령께서 판문점에 오셨는데 너무 장소나 환경이 그래서 제대로 된 영접을 해드리지 못하고 식사 한 끼도 대접 못 해 늘 가슴에 걸렸다"며 "기다리고 기다려, 수준은 좀 낮을 수 있어도, 최대한 성의를 보인 숙소니 우리 마음으로 받아달라"고 말했다.
"좀 쉬시라"는 김 위원장의 말에 김정숙 여사는 웃으면서 "할 얘기가 많다"는 말로 남북정상회담 및 여사 간 친교 일정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8일 함께 무개차를 타고 평양국제공항에서 백화원 초대소로 향하며 평양 시민들을 향해 인사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8일 함께 무개차를 타고 평양국제공항에서 백화원 초대소로 향하며 평양 시민들을 향해 인사하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