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강경읍사무소 시너 방화사건후 사무실 CCTV설치

논산시청 세무과 출입문에 붙어있는 CCTV안내문.

(동양일보 유환권 기자) 잊을 만하면 반복되는 행정공무원들에 대한 민원인의 테러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논산시의 적극적인 직원보호 대책이 주목받고 있다.

지난 8월 21일 경북 봉화에서 70대 민원인의 엽총 발사로 2명의 면사무소 공무원이 희생됐다. 같은 달 30일에는 경기도 화성시 송산포도축제장에서 장애인단체 회원이 노점부스 설치를 막는 화성시청 공무원을 폭행했다가 경찰에 체포됐다.

그에 앞선 같은 달 12일에는 공주시에서도 민원인이 시 본청에 찾아와 당직 공무원을 폭행했다.

논산시에서는 2005년 9월 생계비 지원에 불만을 품은 30대 알코올 중독자가 강경읍사무소에 찾아와 사회복지담당 공무원들을 향해 시너를 뿌리는 사건이 발생, 4명의 직원이 중화상을 입은바 있다.

논산시는 이 사건 후 대민 직접 접촉 업무가 잦은 세무과, 사회복지과, 도시재생과, 종합민원실 등에 CCTV를 설치했다.

동시에 출입문에 경고 안내문을 붙여 놓는 한편 직원들을 상대로 대화법, 설득, 민원인 이해시키기, 관련법규에 대한 친절한 설명 등 응대교육을 강화했다.

이같은 노력 덕분에 논산시에서는 2005년 ‘시너 사건’ 이후 현재까지 민원인에 의한 테러가 단 한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경북 봉화의 엽총 난사 소식이 알려진 후 최근 논산시 직원들은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한 보안대책을 제대로 마련, 시행하고 있는 근무환경에 대해 높은 만족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민원인과 항상 직접 만난다는 A 주무관은 “업무 특성상 민원인의 언성이 높아지는 경우를 자주 접하기 때문에 말 응대와 대화법에 무척 신경을 쓴다”면서 “사무실 출입문의 CCTV 작동 안내문구가 민원인들에게 보이지 않는 경각심을 주는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아내가 공무원인데 임신중이라 늘 노심초사 한다는 시민 B 씨도 “임신 혹은 출산 후의 아내를 둔 가족들은 솔직히 늘 불안하다”며 “하지만 논산시청에서 직원들의 보호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니 참 다행”이라며 안도감을 나타냈다.

공무원을 노리는 테러에 대해 일부 행정기관에서는 민원실을 비롯해 불법 현수막을 제거하는 도로교통과, 장애인업무 사무실 등에는 경찰이 즉시 출동하는 비상벨을 설치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한다.

논산시 관계자는 “비상벨 등 안전시설의 마련은 장기적으로 검토해 볼 것”이라며 “민원인들이 행정업무에 불만이 없도록 공무원들의 공명정대하고 친절하게 일하는 자세를 최우선으로 하고있다”고 말했다.

논산 유환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