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부천병원 최지호·김보경 교수팀, 쥐 실험 결과

최지호 교수 김보경 교수

(동양일보 김홍균 기자) 수면 부족에서 오는 청력을 떨어뜨리는 구조를 국내 연구진이 규명했다.

순천향대부천병원 이비인후과 최지호·김보경 교수팀은 수면 부족이 청력 저하를 유발하는 메커니즘을 동물실험을 통해 규명했다고 17일 밝혔다.

연구팀은 실험용 쥐를 대상으로 수면을 박탈한 그룹(12마리)과 그렇지 않은 그룹(15마리)으로 나눠 청력(청성뇌간반응)을 비교 검사했다.

이 결과 수면을 박탈당한 쥐들은 대조군보다 청력 수치가 떨어진 것은 물론 혈액 내 염증성 사이토카인(인터루킨-1β)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한 것으로 관찰됐다.

또 청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달팽이관의 라이스너막(Reissner's membrane) 파열과 부동섬모(stereocilia)의 형태학적 손상도 확인됐다.

연구팀은 수면박탈이 염증성 사이토카인의 증가, 이온 항상성의 이상, 유모세포(hair cell)의 손상 등 다양한 메커니즘을 통해 청력 저하를 유발하는 것으로 추정했다.

최 김 교수는 "이번 연구는 수면박탈이 청력 저하를 유발하는 메커니즘을 처음으로 규명한 데 의미가 있다"면서 "수면 부족은 심혈관계 질환, 비만, 당뇨병, 고지혈증 등은 물론 청력도 떨어뜨리는 것으로 확인된 만큼 평소 적정 수면시간을 유지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권고했다.

이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소아이비인후과저널'최근호에 발표됐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