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매출 부진에 따른 수익 감소로 각종 사업 타격 우려

(동양일보 서경석 기자) 아산시의 내년도 지방재정에 빨간 불이 켜졌다.

19일 시에 따르면 올해 관내 주요 기업의 매출 부진에 따른 영업 이익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 되면서 지방세수가 큰 폭으로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아산시는 세입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지방세가 내년도에는 올해 3710억원 보다 750억원 감소한 2960억원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지방소득세에서만 740억 원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 되면서 건전항 지방재정 운영에 비상이 걸렸다.

이창규 아산시 부시장은 17일 “내년 예산 편성하는데 지방세 수입이 수백억 원 줄어들 것 같아 어려움이 예상된다.”며 “시책구상사업, 계속사업 등 우선순위를 정해서 한정된 재원으로 시급한 사업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부시장은 또 “지방세 감소로 줄어드는 예산 만큼 국.도비 확보의 중요성이 커졌다” 며 “국비 확보와 관련해 국회 설명이 필요한 부분 등은 시장, 부시장에게 요청해서 전략을 수립하고, 도비는 사전에 해당 부서와 필요부분을 설명하는 등 사전준비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밝혔다.

이에따라 아산시의 재정은 세출부분에서 인건비와 중앙정부의 복지확대 정책에 따른 지방비 의무적 경비 등의 지출비율이 매년 증가하고 있고,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보상비, 도시계획도로 조성 같은 기반시설 확충 등 기본 인프라 구축시설 비용도 재정형편을 악화시킬 것으로 예측 되면서 비상이 걸렸다.

아산시가 최근 내년도 본예산 편성을 위한 예산수요를 취합한 결과 일반회계 기준으로 세입보다 세출요구가 2100억여원 많은 것으로 추산돼, 민선 7기 첫 본예산 편성에 어려움이 뒤따를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내년의 아산시 재정 여건은 과거 어느 때 보다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대규모 시책사업은 물론 각종 소규모 사업, 지방보조금, 행사경비까지 모든 예산의 필요성을 원점에서 분석해 꼭 필요한 예산 외에는 과감히 감액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아산시는 이에앞서 2015년도 본예산 편성에서 대기업의 매출실적 부진으로 전년 대비 지방세가 500억여원 감소가 예상되자 강도 높은 세출구조 조정을 단행했다.아산 서경석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