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서기 일행 방문…스마트시티 건설 우호협력 협정

(동양일보 신서희 기자) 세종시가 19일 중국 구이저우성과 스마트시티 건설 우호협력 협정을 체결하는 등 향후 국제교류 협력 활성화를 통해 양 지역 간 공동발전에 힘을 모은다.

시에 따르면, 중국 구이저우성 쑨즈강(孙志刚) 당서기를 포함한 방문단 17명은 이날 세종시청을 방문, 이춘희 시장과 국제 교류협력 활성화 방안에 대해 환담을 나눴다.

이 자리에서 이 시장은 “세종시와 구이저우성 간 우호협정을 체결한 지 2년밖에 지나지 않았지만 다양한 분야에 걸친 교류를 통해 한-중 우호 증진에 기여하고 있다”면서 “이번 방문으로 양 지역이 더욱 더 긴밀히 협력해 상생발전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쑨즈강 당서기는 다음달 6일부터 9일까지 세종축제기간에 구이저우성 문화예술공연단 25명을 파견, 세종시민들을 대상으로 공연을 실시하는 등 적극적인 문화예술 분야 교류에 나설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이춘희 시장과 쑨즈강 당서기는 양 시-성 간 농업, 기업, 공무원 교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하게 국제교류를 펼치기로 상호 합의했다.

이어 방문단은 세종시 기획조정실장과 구이저우성 구이안신구 관리위원회 부서기 명의로 ‘스마트시티 건설 우호협력 협정서’에 서명했다.

이번 협정서에 따라 세종시와 구이저우성은 스마트교통, 스마트의료, 스마트공공서비스, 스마트물류, 스마트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교류협력을 통해 공동발전을 도모하는데 힘을 모은다.

협약 체결에 이어 구이저우성 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 주임을 겸직하고 있는 쑨즈강 당서기 일행은 세종시의회로 자리를 옮겨 서금택 의장과도 우호협력 협정서를 체결했다.

이 협약에 따라 빅데이터 응용발전, 생태문명, 무형문화재보호에 관한 조례 등 법규 제정 관련 우수 사례 및 정책을 공유하는 등 사회안전과 경제 공동 발전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세종시청과 시의회 일정을 마무리한 쑨즈강 당서기 일행은 이날 오후 소담동 소재 자동크리넷 시설에 들러 세종시의 쓰레기 처리시스템과 제어센터를 둘러봤다.

이에 앞서 이날 오전 쑨즈강 당서기 일행은 지난해 9월 체결한 경제 우호교류협약의 일환으로, 세종시 전의면에 위치한 한국콜마를 방문, 기업 관계자와 한-중 기업 간 협력방안 등을 논의하기도 했다.

중국 구이저우성은 남한의 1.5배에 달하는 17만㎢의 면적에 3500만 명이 거주하는 성으로, 지난 2016년 7월 세종시와 우호협력 협정을 체결한 바 있다. 세종 신서희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