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임재업 기자)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은 20일 서울 코엑스 인터컨티넨털호텔에서 청주공항 인근 에어로폴리스지구에 국내ㆍ외 첨단 방위산업체 유치를 위한 투자환경설명회를 개최했다.

코트라 방산물자교역지원센터와 한국방위산업학회의 후원으로 개최된 이번 행사는 에르씬 에르친 주한 터키대사, 그레이스 퍼키 미국 국방무관 등 방산외교관과 보잉, 노드롭그루먼, 레이시온, L3, 대한항공, 한화 등을 비롯한 100여명의 글로벌 방산업체 전문가들이 모여 국내 방위산업의 발전방안과 에어로폴리스의 첨단 방산클러스터로 도약 가능성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를 가졌다.

이번 설명회는 국내 방산업계의 주요 관심사로 떠오른 절충교역제도 개선방향에 대한 업계의 솔직한 의견을 공유하는 뜻 깊은 자리가 되었고 특히, 방산협력 모범사례로 인식되고 있는 터키의 제도운용 사례가 소개되어 논의와 내용과 수준을 한 단계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청주 에어로폴리스지구는 공군 17, 19전투비행단과 공군사관학교 등 공군 전략시설과 카이스트, 항공우주연구원, 국방과학연구소 등 첨단 방산역량과 인접하여 협업이 유망한 게 장점이다.

또 외국인투자기업에게 세제감면 등 혜택이 주어지는 경제자유구역이 사업입지로 적합하다는 평가이다.

충북경제자유구역청 임성빈 본부장은 “이번 투자환경설명회를 통해 에어로폴리스지구에 대한 국내외 방위산업체의 관심을 환기시키고 투자적지로서 에어로폴리스를 각인시키는데 큰 효과가 있었다며 앞으로 글로벌 방산업체를 대상으로 에어로폴리스를 적극 알리는 한편 금번 설명회에 참석한 국내외 방산업체와는 개별 상담을 통해 구체적인 투자유치로 연결되도록 적극 노력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임재업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