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간 3부처 205억원 동액지원 약정

(동양일보 임재업 기자)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이하 오송재단)이 범 부처간의 협력체계를 구축, 미래의료산업 발전을 위한 원스톱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탄생한 첨복단지가 부처간의 이해관계 벽에 막혀 애물단지로 전락할 위기에 놓일 우려가 제기될 시점에서 부처간 협업을 이끌어 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연구성과 극대화및 운영 효율성 제고를 위해 4개지원센터( 신약개발, 첨단의료기기,실험동물, 바이오 의약생산)의 연계가 필수적이며 범부처(보건복지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산지원부) 협업은 필수적이다

그간 첨단의료산업 분야애서 다 부처적인 국가 연구 개발 사업이 추진된적은 있으나 연구 개발 영역의 연계나 성과의 통합 활용등 실질적인 내용면에서 연계와 협력이라기 보다 외형적으로 만 다부처 형태를 띠는 양상에 머물러 왔었다.

그러나 이번에 오송재단은 '첨단의료복합단지 지정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른 의료연구개발지원기관과 의료연구개발기관의 공동 연구개발 지원을 위해 2019년 부터 3년간 205억원 투자 계획(대구재단 공동 예산)을 수립하고 첫해인 2019년에 3개 부처 공히 18억 6800만원씩 부담키로 약정을 맺었다.

이로써 오송재단은 그동안 제기되었던 우려를 말끔히 씻고 '사업화 가능성에 따른 현장 수요 발굴' '인프라를 활용한 기술 지원및 서비스 개발' '부처·기관간 협업 거버넌스 체계 구축'등을 통해 원스톱 지원 시스템을 마련할 수 있게 됐다.

우리나라 바이오 헬스케어 산업이 불안정한 시장 상황, 경쟁국들의 급 부상, 다원화된 정부 정책등 3대 불확실성의 덫에 빠져 성장 동력을 잃은 느낌을 지울수 없다는게 업계의 일반화된 시각이었다. 의료산업은 대외 변수에 취약한 특징과 연구개발의 효율성 저하, 부족한 기술 사업화 성공 경험등으로 고전하고 있어 우려와 긴장이 조성될 악재를 떠 안고 있음에도 부처별로 누구하나 선뜻 나서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었다.

오송재단 관계자는 "이번 다부처 공동 협력 사업이 문제해결형으로 운영되어 지속적인 파급력을 갖도록, 새로운 평가 시스템 구축과 정책 환류체계 강화, 단절 없는 사업화 성과창출 트렉 운영 등이 각 부처․운영주체별로 적절히 분담될 경우, 기술적 성숙도 및 신뢰성, 경제성등 의료산업 전체의 산업 지형을 바꿀 수 있는 계기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