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정책협의회·국정감사·국회토론회 잇따라강호축 개발 국가정책 반영 등 건의

이시종 충북지사가 29일 오전 도청 브리핑룸에서 민선6기 3년 주요 성과와 앞으로 도정운영방향에 대해 설명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시종 충북지사 /자료사진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도가 다음 달 강호축 개발의 국가정책 반영 등 민선 7기 주요 현안을 위해 승부수를 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예산정책협의회를 시작으로 국정감사, 강호축 시·도 국회 토론회 등이 잇따라 열리기 때문이다.

도는 각 사업의 추진 당위성과 타당성 등을 민주당과 국회의원 등에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할 방침이다.

26일 도에 따르면 민주당은 다음 달 8일 충북도청에서 예산정책협의회를 연다. 이날 정책협의회는 이해찬 대표 등 민주당 최고위원들이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도는 이 자리에서 이시종 지사의 민선 7기 최대 공약인 강호축 개발을 국가정책에 반영시켜 달라고 건의할 방침이다.

강호축 개발의 핵심은 지역별 전략산업 육성과 백두대간 관광치유벨트 조성, X축 고속 교통망 구축 등이다.

충북선 철도고속화 사업의 조기 추진도 요구할 방침이다. 이 사업은 강호축 개발 실현을 위해 필요하다. 청주국제공항~충주~제천을 연결하는 철도가 고속화해야 호남과 강원을 잇는 고속 교통망이 완성되기 때문이다.

도는 정부가 정책적으로 예비타당성 조사 없이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고 건의하기로 했다. 도는 구간을 오송~충주, 충주~제천 간으로 분리해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를 시도했지만 사업성 기준을 넘지 못했다.

이에 따라 추진전략을 확대해 강호축이 오는 11월께 대통령 승인으로 확정될 예정인 ‘4차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과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내년 10월 수립될 ‘5차 국토종합계획’에 포함되도록 주력하고 있다.

이 두 계획에 강호축이 반영되면 충북선철도 고속화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세종시 관문 공항의 진입 고속화도로 건설 추진도 요청할 계획이다. 이 도로는 세종시~KTX 오송역~청주공항을 연결하게 된다.

오송역과 청주공항을 세종시 관문 교통망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다.

도는 이들 사업을 16일 국토교통위원회, 23일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국회의원들에게도 지원을 요청하기로 했다.

특히 충북선철도 고속화의 당위성을 피력해 충북이 제외될 수 있는 정부의 대북경제계획인 ‘한반도 신경제지도(H축)’에 X축이 추가되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10월 말에는 국회에서 강호축 지역 시·도가 참석한 가운데 토론회를 열고 강호축 개발의 국가 정책 반영을 공식 건의할 계획이다.

도는 충북바이오헬스혁신·융합벨트구축, 충북혁신도시중심 태양광기반 에너지산업클러스터 육성, 청주공항 중부권 거점공항 육성, 중부고속도로 확장, 충주호·대청호·미호천 연계 친환경 국가생태·휴양벨트 조성, 미래첨단농업복합단지 조성 등의 사업 지원도 요청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민선 7기 현안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지속 건의해 나갈 계획"이라며 "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지역 국회의원과 공조 체제를 유지하는 등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