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충남지역 시내버스가 임금 인상 등을 놓고 심각한 노사갈등으로 멈춰 설 위기에 처했다. 정부의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으로 줄어든 임금을 보존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는 충남지역 버스 노조는 오는 29일 노조원 투표를 거쳐 파업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현재까지 파업을 예고한 지역 버스업체는 충남 15개 시.군 시외버스 5개사, 시내.농어촌버스 18개사 소속 2000여대로, 찬성 의견이 많아 파업에 돌입할 경우 교통 대란이 우려된다.

충남세종지역자동차노동조합은 지난 20일 조합원 대표자 긴급회의를 열고 29일 파업 찬성 여부를 묻는 투표를 하기로 결정했으며, 천안지역 3개 시내버스 노조는 이날 먼저 파업 찬반투표를 해 조합원 96.8%가 찬성표를 던졌다. 앞서 충남세종자동차노조는 지난 18일 충남지방노동위원회에서 열린 최종 조정회의에서 충남버스운송사업조합과 5시간 넘게 임금협상을 벌였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노사는 주 52시간제 도입에 따른 근무여건 변화와 임금을 놓고 마찰을 빚고 있다. 지금까지는 노선버스의 경우 근로시간 특례업종이어서 노사 간 합의만 하면 연장근로 시간을 늘릴 수 있었다. 하지만 근로기준법 개정으로 특례업종에서 제외되면서 주당 52시간 법정 근로시간을 지켜야 한다.

양측은 평균 5.5%(4호봉 기준 17만원)의 임금 인상을 통해 근로시간 감소로 인한 손실분을 메우는 데는 합의했지만, 노조는 올해 임금 계약 시점이 갱신되는 2월부터 소급 적용할 것을 요구한 반면, 사측은 합의한 이후부터 지급하겠다며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이처럼 노사 입장이 팽팽한 상황에서 매년 수백억원의 재정지원을 하는 충남도가 개입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그러나 충남도는 "노사 임금협상은 자율 교섭이어서 중재 하는 것 외에 적극적인 개입은 어렵고, 파업 또한 투표를 해봐야 안다"며 "파업사태를 대비한 비상수송 대책을 세워 도민들의 불편이 없도록 하겠다"는 안이한 답변만 내놓고 있다.

노조원 투표를 거쳐 파업으로 이어지고 버스 운행에 차질이 빚어진다면 도민불편은 불을 보듯 뻔하다. 버스 회사에 지원되는 수백억원의 예산은 도민들이 낸 혈세다. 그 도민들이 매년 발목잡히기로 전전긍긍해야 하는가. 충남도는 이번 기회에 특단의 대안을 내놓지 못하면 ‘밑 빠진 독에 물붓기’식의 혈세 지원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시내버스 노사의 원만한 협상 타결을 바라며 경우에 따라서는 충남도의 적극적인 중재노력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번 버스 파업 위기는 양승조표 ‘복지 충남’의 향배를 가늠하는 첫 번째 시험대다. 도정이 실패하면 도민이 가장 힘들다는 것을 양승조 지사는 명심해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