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일정표.
2018청주직지코리아 국제페스티벌이 1일 개막한다. 사진은 주제전시 '무심의 숲'에서 볼 수 있는 백운화상의 가사, 장삼.

(동양일보 박장미 기자) 2018청주직지코리아 국제페스티벌이 ‘직지 숲으로의 산책(A Walk in the JIKJI Forest)’을 주제로 1일 개막해 오는 21일까지 청주예술의전당과 고인쇄박물관 일원에서 펼쳐진다. 2016년 국제행사로 승격한 직지코리아 페스티벌은 올해 더 풍성한 볼거리와 체험프로그램으로 시민들을 맞는다.

이날 개막식은 청주시립무용단 등 축하공연과 미디어 퍼포먼스, 유네스코 직지상 시상식 등으로 진행된다. 올해 수상기관은 아프리카의 이슬람 문화보존을 위해 힘쓴 아프리카 말리의 NGO단체 ‘사바마-디(SAVAMA-DCI)’다.

지난 행사에서는 직지의 창조적 가치에 주목해 세계적인 아티스트들의 직지를 모티브로 한 창작품이 행사의 메인 콘텐츠였다면 이번 직지코리아는 직지의 내면적, 정신적 가치에 주목한다.

청주예술의전당 전시실에 마련된 주제전시 ‘무심의 숲’에서는 백운화상의 가사와 장삼, 진영(초상)이 재현되고 전시된다. 남아있는 기록이 거의 없어 잘 알려지지 않은 백운화상의 진영은 어떤 모습일지 관심을 모은다.

‘직지숲에서 만난 사람들’전에는 고 박병선 박사, 반크 등 직지를 세상에 알리기 위해 애썼던 인물들의 이야기를 스토리텔링 전시로 풀어내고 ‘데스멋 컬렉션’, ‘어린이와 가족의 이야기’, ‘솜전투 필름’, ‘KBS특별생방송 이산가족을 찾습니다’ 등 세계기록유산들도 한자리에서 만난다.

청주예술의전당 광장에는 한석현 작가의 ‘직지 숲’이 조성되고, 윤제호 작가는 매일 밤 직지에 대한 현대적 해석을 영상, 레이저, 프로젝션 매핑 등 미디어 쇼로 보여준다.

2016 직지코리아국제페스티벌의 인기 콘텐츠였던 '1377 고려저잣거리'는 고려의 만두가게인 '쌍화점', 고려시대 두부음식을 체험할 수 있는 '조포사', 고려의 복식을 입어볼 수 있는 '고려 미용실'등으로 꾸려진다.

공방체험부스, 어린이체험부스, 심리 상담 프로그램인 '내 마음의 그림지도', 어린이와 온가족이 할 수 있는 직지 조판놀이(3D프린팅된 활자를 조판에 맞추는 게임), 직지 꼴라시옹(꿀과 초콜릿으로 문자를 만들어 먹어보는 먹거리 체험), 직지 애드쥬(20명이 들어가는 경기장에서 잠자리채로 떨어지는 글자공을 많이 잡아채는 게임) 등 체험 프로그램도 다양하다.

직지가 ‘마음공부’를 의미한다는 점에서 착안, 다양한 힐링체험을 할 수 있는 ‘힐링산업전’은 물론 매주 금‧토‧일 토크청춘콘서트와 힐링콘서트, DJ쇼 등 일상을 벗어나 쉼과 여유를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1일 YB(윤도현밴드)와 자우림의 개막식 공연을 시작으로 6일 ‘감성의 숲’ 공연에는 록 밴드인 브로콜리 너마저와 밴드 옥상달빛, 13일 크러쉬, 김사월의 공연, 20일에는 싱어송 라이터인 선우정아와 김거지의 무대를 볼 수 있다.

이외에도 행사 기간 중 세계인쇄박물관협회(IAPM) 창립총회, 직지상 2.0 라운드 테이블 회의 등 국제회의 프로그램들도 진행된다. 박장미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