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6.13지방선거가 끝나진 3개월이 지났지만 정당 공천과 불법선거자금 관련 불공정 시비 등 파열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현역 대전시의원이 지난 지방선거 과정에서 ‘선거전문가’로부터 불법선거자금 요구를 받았다고 주장하는 글이 SNS에 게재돼 지역 정치권에 파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소연(서구6) 시의원은 지난달 2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절실함에 대하여’라는 글을 통해 본인이 소속된 정당의 어두운 이면을 폭로했다.

‘정치를 희망하는 청년과 후배들에게 사례를 공유하기 위함’이라는 게 김 의원의 의도였지만 선거관리위원회 조사로까지 이어지는 등 후폭풍이 거세다.

김 의원은 선거 초반 믿을 만한 A라는 인물로부터 ‘선거의 달인’이라는 B씨를 소개받았다며 B로부터 몇 년 전 A가 선거에 출마했을 때 쓴 비용을 설명을 듣고 1억원 이상의 돈을 요구받았고 이에 거절 의사를 명백히 밝히고 B가 선거캠프에서 일하지 못하도록 했다는 주장이다.

일단 소속 정당인 민주당은 ‘사실 확인이 먼저’라며 공식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진실규명을 촉구하는 한편 김 의원에게 왜 진작 밝히지 않았느냐는 공세를 폈다.

김 의원의 폭로로 만천하에 드러난 검은 돈거래의 의혹이 지역 정치권의 뇌관으로 떠오르는 형국이다.

이번 사안을 둘러싼 정치적 논란이 계속 확산될 가능성이 높다.

충북 정치권을 시끄럽게 하고 있는 공천헌금 논란도 결국은 지방선거 정당공천제의 후유증이다. 6.13지방선거 공천헌금 거래 의혹을 받아온 민주당 임기중 충북도의원은 최근 불구속 기소됐다.

경찰에 따르면 임 의원은 지난 4월께 박금순 전 청주시의원으로부터 공천 명목으로 현금 2000만원을 받은 혐의다.

박 전 의원은 당시 선거과정에서 공천을 받지 못했으며 나중에 2000만원을 되돌려 받았다.

경찰은 두 달에 걸쳐 이들 자택에 대한 2차례 압수수색과 휴대전화 및 컴퓨터 파일 분석, 민주당 충북도당 사무실 압수수색 등을 통해 혐의를 입증하기 위해 노력했으나 신병 확보에 실패해 불구속기소 의견으로 사건을 검찰에 넘겼다.

선거 때마다 공천 불복이나 금품선거가 반복되고 있지만 도가 지나치다는 지적이다. 공천 심사에 국회의원 입김이 크게 작용한다거나 상대 흠집내기로 진흙탕 싸움이 되는 꼴불견을 봐야하는 유권자들은 짜증이 난다.

각 당은 투명하고 공정한 공천을 통해 올바른 후보를 유권자 앞에 내 놓아야 한다. 선거 때마다 불거지는 공천 잡음과 갈등, 더는 없어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