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직지코리아 국제페스티벌이 1일 개막했다. 개장식에서 내빈들이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동양일보 박장미 기자) 2018청주직지코리아 국제페스티벌이 1일 개막했다. 현존하는 세계 최고(最古)의 금속활자본인 직지(直指心體要節)의 가치를 알리는 이번 행사는 ‘직지 숲으로의 산책’을 주제로 오는 21일까지 청주예술의전당 일원에서 열린다.

이날 오후 청주예술의전당에서 열린 개막식은 천년대종 타종으로 시작됐다.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이시종 충북지사, 국제페스티벌 조직위원장인 한범덕 청주시장, 모에즈 착축 유네스코 사무총장보 등 1000여명이 참석했다.

한 시장은 환영사에서 "직지코리아 국제페스티벌은 금속활자 인쇄술을 인류에게 처음 선보인 문명국가의 후손이라는 자긍심을 일깨우는 행사”라며 "이번 축제를 통해 직지의 정신과 그 안에 담긴 지혜로 세계인들에게 울림 있는 메시지를 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개막식에서는 7회 유네스코 직지상 시상식이 있었다.

수상 기관인 아프리카 말리의 비정부기구인 ‘사바마-디'(SAVAMA-DCI)의 압델 카데르 하이다라 관장은 "이번 수상은 아프리카의 집단 기억이자 말리의 영혼 그 자체를 지켜가는 일에 대한 인정이자 보상”이라며 "문화유산을 보전하고 공유하려는 모든 기관에 대한 격려로 여기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시상식에 이어 청주시립무용단 공연과 미디어 퍼포먼스, 불꽃놀이, 자우림과 윤도현 밴드의 축하 공연이 이어졌다.

오는 21일까지 청주 예술의 전당 일원에서 열리는 직지코리아 국제페스티벌에서는 '직지 숲으로의 산책'을 주제로 한 전시, 강연, 체험행사, 국제학술회의, 시민참여 프로그램 등 풍성한 행사가 열린다. 박장미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