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수 청주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김정수 대표이미지
김정수 청주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평소에는 별다른 이상이 없이 건강하게 잘 지내던 아이가 고열이 있다든지, 감기나 설사를 한다든지, 심하게 운동을 하거나 지나치게 과로한 뒤 2~3일 동안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다가(육안적 혈뇨) 그 뒤로는 소변이 깨끗해지는 경과를 취하는 병이 있다. 그러나 이때에도 소변을 현미경적으로 검사를 하게 되면 여전히 피가 섞여있다(현미경적 혈뇨). 이러한 반복성 육안적 혈뇨의 발생이 수년 동안 되풀이 되는 질환으로 IgA신증을 들 수 있다. 때로는 육안적 혈뇨 없이 계속해서 현미경적 혈뇨만 나타내는 경과를 보일 수도 있다.

대개의 환자에서 만성을 진행하지는 않지만 만약 병의 발병 초기에 심한 단백뇨, 고혈압, 신장기능이상 등이 동반되는 경우는 좋지 않은 경과를 취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조직 검사상 진행된 병변이 관찰되면 예후가 좋지 않다. 이러한 경우에는 상황에 따라 적극적으로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만 한다.

현미경적 혈뇨의 또 다른 원인으로 과거 양성 재발성 혈뇨로 불렸던 비박성 사구체 기저막신증이라는 매우 생소한 질환이 있다. 이는 경우에 따라서 유전적인 양상을 보이기도 하는데 이 병 또한 신장 조직 검사 특히 전자 현미경 검사에 의해서만 진단이 가능한 신장 질환으로 비교적 많은 수의 환아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소변에 단백이 빠져나오는 경우(단백뇨)에는 혈뇨의 경우보다 신장 질환의 존재를 강하게 암시한다. 그러나 기립성 단백뇨의 경우는 예외이다. 이것은 기립자세와 관련이 있어서 서있을 때는 단백뇨가 검출되지만 이침에 일어난 직후 소변 검사를 해보면 정상으로 나오게 되는데 대개 수년 내에 자연적으로 호전되어 진다.기본적인 신장 질환의 진단은 매우 간단하여 소변 검사로 소변 내에 단백이나 피가 섞여 나오는지를 확인해 보면 된다. 특히 단백뇨와 혈뇨가 동시에 검출되면 95%이상에서 신장 질환이 있을 확률을 가진다. 그러나 소변 검사는 신장 질환을 진단하는데 있어서 매우 유용하기는 하지만 지극히 초기 단계에 불과하다는 사실도 잊지 말아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