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세종시·충북도 오는 22·23일 행안위 피감기관
이시종 지사·이춘희 시장 KTX세종역 ‘입심대결’ 관심
허태정 시장 국감 데뷔전 ‘행정력 검증’ 관전 포인트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국회가 오는 10일~29일 2018년도 국정감사에 돌입하는 가운데 충청권 주요기관에 대한 일정이 확정되면서 쟁점사안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충청권은 이번에 충남도를 제외한 대전시, 세종시, 충북도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로부터 국감을 받는다. 4개 시·도 교육당국도 교육위원회 피감기관에 올랐다.

충북도에 따르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오는 16일, 행정안전위원회는 23일 각각 충북도청에서 국감을 진행할 예정이다.

충북도가 국감을 받는 것은 2015년 이후 3년 만이다. 지자체에 대한 국감은 격년으로 진행돼 지난해 받아야 했으나 충주에서 열린 98회 전국체전 준비 등의 이유로 대상에서 제외됐다.

국토위 국감은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더불어민주당 윤관식 의원이 감사반장을 맡아 진행한다. 감사위원은 전체 15명이며 이후삼(민주당 제천‧단양)‧박덕흠(자유한국당 보은‧옥천‧영동‧괴산) 등 충북지역구 의원도 포함됐다.

올해 국토위 국감을 받는 광역자치단체는 충북도와 경북도, 서울시 3곳이다.

행안위도 감사 2반이 맡는다. 감사반장은 자유한국당 이채익 의원이며 위원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감사는 올해 사업 추진과 예산 집행보다는 지난해에 국감이 열리지 않은 관계로 민선 6기 현안 사업이 중점적으로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충주에코폴리스 조성 사업 포기, 청주에어로폴리스 항공정비(MRO)단지 조성 무산, 이란 2조원 투자 유치 실패 등이다. 제천 화재 참사와 폭우 피해 대응 등도 거론될 전망이다.

충북도와 함께 국감이 면제됐던 충북경찰청은 23일 청내 회의실에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감을 받는다. 지난해 논란이 된 강압 감찰 등이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세종시와 대전시, 대전경찰청은 22일 행안위 국감을 받는다.

이에 따라 KTX세종역 신설과 갈등관계에 있는 22일 국감장 증인대에 서는 이춘희 세종시장과 23일 국감을 받는 이시종 충북지사는 묘한 경쟁구도가 형성될 것으로 보인다.

세종역 신설을 추진하는 세종시와 이를 저지하려는 충북도의 입장이 첨예하게 갈리는 상황에서 두 광역단체장의 ‘입심 대결’에 충청권의 이목이 쏠린다.

충청권 광역단체장 가운데 국감 데뷔전을 갖는 허태정 대전시장도 관전 포인트다. 재선 유성구청장 출신인 허 시장은 6.13지방선거에서부터 체급상승에 따른 행정력에 대한 의문부호가 따라 다녔기 때문이다.

이를 불식시키기 위해선 이번 국감에서 행정력을 검증받고 혁신도시 추가지정 등 현안관철을 위한 광폭 행보가 당면 과제다.

전체 여당 소속인 충청권 단체장은 문재인 정부 집권 2년차 국감을 매년 되풀이되는 ‘통과의례’가 아닌 현안관철을 위한 자리로 만들기 위해 분주하다.

충북은 충북선철도 고속화와 강호축, 대전시는 대덕특구 리노베이션과 혁신도시 추가지정, 세종시는 국회 세종의사당, KTX세종역 신설에 대한 정치권 지원사격을 끌어내기 위해 단단히 벼르고 있다.

충북교육청 등 충청권 4개 시·도 교육당국은 17일과 19일 교육위원회 국감을 받는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