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제’ vs ‘보존’ 놓고 시민 의견 수렴

(동양일보 윤규상 기자) 충주시가 오는 8일 오후 2시 시청 남한강회의실에서 토계상수원보호구역 해제관련 시민공청회를 연다.

시에 따르면 토계상수원보호구역은 충주시와 중원군이 통합되기 이전인 지난 1992년 중원군에서 지정 운영됐다.

그러나 지난 2001년 수안보면 수회·온천배수지에 광역상수도가 공급되며 필요성이 없어진 토계취수장은 2004년 폐쇄됐다.

이에 따라 대소원면과 살미면 인근 주민들은 취수장 폐쇄로 상수원보호구역 지정 명분이 상실됐다며 생활권 보장을 위해 보호구역 해제를 지속적으로 요구해오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환경운동 단체를 비롯한 일부 시민들의 반대로 상수원보호구역 해제 문제는 첨예하게 의견대립 양상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시는 이날 공청회에서 논의된 전문가와 시민 의견을 충분히 수렴, 충북도에 제시할 방침이다.

김진수 상수도과장은 “이날 공청회를 계기로 상수원보호구역 해제관련 찬·반 양론 대립 구도로 이어진 지속적인 민원 갈등이 해소되길 바란다”며 “많은 시민들이 공청회에 참석해 의견을 개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앞서 시는 토계취수장 폐쇄로 인한 상수원보호구역 해제 계획을 충주시 수도정비기본계획에 반영, 지난 2010년 12월 환경부로부터 변경 승인을 받았다. 충주 윤규상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