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신서희 기자) 세종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이 교육혁신을 위해 '전문적학습공동체’의 확산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전문적학습공동체’란 단순 취미, 친목 동아리, 일반 동호회 활동과는 구분되는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비전을 구현하며 교육과정·수업·평가를 공동으로 기획·실천·성찰하는 교원들의 학습공동체이다.

세종시교육청은 2015년 10개의 선도학교를 시작으로‘전문적학습공동체’를 도입했다.

지난 3년 간 운영한 성과와 문제점을 발전·보완해 올해부터는 3월 개교학교를 포함해 125개 관내 모든 학교에서 ‘전문적학습공동체’를 시행하고 있다.

올해 예산은 운영 목적 범위 내에서 최대한 자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학교 규모별로 1교당 100만 원에서 170만 원까지 차등 지급해 총 125개교에 1억 5000만 원을 지원한다.

세종시교육청의 ‘전문적학습공동체’ 는 ‘전문적학습공동체 내실화’를 위해, 학교별로 주 1회 또는 격주 1회 등 학교여건에 맞게 정기적인 ‘전문적학습공동체의 날’을 지정해 지속적으로 운영한다.

학교단위 또는 학년단위의 희망 주제에 따라 맞춤 컨설팅 지원체제를 구축해 ‘찾아가는 희망 컨설팅’을 운영한다.

또한, ‘전문적학습공동체 확산’을 위해 학교 간 교원들의 교과별 관심분야와 연계한 연구를 지원하는 ‘교과연구회’를 조직했다.

12학급 이하 소규모 학교의 교과와 연구주제별 네크워크도 운영한다.

특히, 지난 9월 18일 세종교육연구원에서 전문적학습공동체 성장나눔의 장인 ‘작은학교들의 소소한 삶 나누기’가 운영됐다.

북부지역 소규모 학교인 전동초, 전의초, 소정초 네트워크와 혁신학교 소규모 학교인 수왕초, 연서초, 연동초 네트워크가 2년 동안 지속적으로 운영한 사례를 중심으로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리더 교사 역량 신장을 위한 직무연수와 전문적학습공동체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집도 제작보급 하고 있다.

최교진 교육감은 “우리 교육청은 전문적학습공동체를 통해 교육전문가인 교사들의 자발적인 성장을 이끌어내어 연구하는 교사, 생각하는 교사, 토론하는 교사들이 만들어가는 세종교육이 대한민국 교육을 선도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세종 신서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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