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청서 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 가져…충북 현안 건의
이 지사 공개적 중단 요구…이 대표 장기적 추진 의지 밝혀

이시종 충북지사가 8일 오후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민주당과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당 지도부에게 지역 현안을 건의하고 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일 오후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민주당 지도부와 충북도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이시종 충북지사와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KTX세종역 신설’을 놓고 정면충돌했다.

이 지사가 지난 8일 세종역 신설을 주장해 온 이 대표 앞에서 이 사업에 대한 논의 중단을 요구, 이 대표가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이 지사는 이날 오후 이 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가 참석한 가운데 열린 민주당과 충북도의 예산정책협의회의에서 인사말을 통해 “세종역 신설문제가 충청권 상생차원에서 더는 나오지 않도록 당 차원에서 노력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 지사는 “세종역 신설은 충청권의 심각한 갈등과 (고속철도의) 저속철 문제 등이 발생할 수 있고, (충북도민이)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문제”라고 지적했다.

세종역 신설은 세종이 지역구인 이 대표가 2016년 총선에서 거론하면서 불거졌으나 지난해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충청권 자치단체의 합의에 따르겠다”고 밝히면서 논란이 종식됐다.

그러나 최근 이춘희 세종시장과 이 대표가 세종역 신설의 필요성을 거론하고 나서 그동안 활동을 중단했던 'KTX세종역신설백지화를위한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가 재가동하기로 하는 등 충북지역에서 반발 움직임이 일고 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과 충북도의 예산정책협의회가 열려 이 지사가 어떤 태도를 보일지에 관심이 쏠렸다.

이 지사는 충북지역의 여론을 전달하는 형식을 밟았지만, 마주앉은 자리에서 직설화법으로 이 대표에게 공개적인 세종역 신설 논의의 중단을 요구했다.

이 지사가 지역에서 세종역 신설과 관련해 충북도가 소극적으로 대처한다는 논란이 불거지지 않도록 ‘강수’를 둔 것으로 풀이된다.

이 지사에 이어 인사말에 나선 이 대표는 세종역 신설문제에 대해 특별한 반응을 보이지 않은 채 충북도가 요구한 충북선 고속화사업을 당 차원에서 검토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러나 비공개로 진행된 회의에서 이 대표는 세종역 신설의 필요성을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표는 “(세종역 신설)을 충북만 반대하지 다른 지역은 다 찬성한다”며 “현재는 (세종역 신설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사업추진에 필요한 점수가) 좋지 않아 사업을 추진할 수도 없고, 예비타당성조사도 다시 신청하지 않았는데 백지화를 요구하면 세종시는 뭐라고 하겠느냐”고 불편한 심기를 내비쳤다.

이어 “시간이 지나 인구가 늘고 교통량의 변화가 생기는 등 상황이 바뀌면 (예비타당성조사 등을) 다시 할 수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충북도가 요구한) 강호축이라는 큰 사업을 검토하겠다고 했는데, (충북이) 작은 간이역을 반대해서 되겠느냐”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이 대표가 세종역 신설을 지속적으로 검토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이날 회의에 앞서 충북지역 민간단체인 ‘제2경부고속도로남이분기점유치위원회’ 관계자들은 회의장 앞에서 ‘국민혈세 낭비하는 KTX세종역 포기하라’, ‘이해찬 의원은 충청권 분열 중단하라’ 등의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고 시위를 벌였다.

자유한국당 충북도당은 성명을 내 "결자해지를 통해 지역간 갈등을 불식시키고 소모적인 논쟁을 중단시켜야할 책임이 있는 집권당 대표가 해묵은 논리로 또다시 불난집에 부채질을 하는 행태는 비난받아 마땅하다"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