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대표해 비타협적 활동…특위 통해 오송 발전방안 모색”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도의회가 KTX세종역 신설 반대 등을 위한 특위 구성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이상식(더불어민주당) 충북도의회 대변인은 10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달 중 (세종역 반대 등을 포함한 활동을 하는) 특위를 구성하기로 했다”며 “도의회 운영위원회가 주도해 특위 활동 범위 등을 구체적으로 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8일 충북도를 방문한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세종역 신설 필요성을 다시 주장한데 이어 나온 도의회 특위 구성 시도가 눈길을 끈다.

이 대표는 “(세종역 신설에 대해) 충북만 반대하지 다른 지역은 다 찬성한다”며 “(사업추진에 필요한) 예비타당성조사도 다시 신청하지 않았는데 백지화를 요구하면 세종시는 뭐라고 하겠느냐”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도의회는 민주당이 32석 가운데 28석을 차지하고 있어 세종역 신설 반대에 얼마나 힘을 실을지에 관심이 쏠린다.

이 의원은 “(당 대표의 견해와 다르더라도) 지역 주민을 대표하는 도의회는 비타협적으로 활동하고, 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와 연계해 도민의 역량 결집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세종역 신설 반대에 나설 뜻을 분명히 밝혔다.

하지만 이 대표와 전면적으로 각을 세우는 것으로 비치는 것에 대해서는 다소 경계하는 태도를 보였다.

이 대변인은 “개인적으로 볼 때 이 대표의 발언은 (세종역 신설을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다시 진행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세종시 인구증가 등) 상황이 변화되면 추진할 수 있다는 소극적인 의사를 확인한 것으로 이해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세종역 반대‘ 하나로 국한하면 너무 부정적 의미가 되고 특위 활동에도 제한이 될 수 있다”며 “오송역 활성화, 광역교통망 구축 등 충북을 발전시킬 미래지향적인 활동을 벌이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결국, 도의회는 세종역 신설 반대라는 지역 여론에 역행하지 않으면서 오송을 중심으로 한 지역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방향으로 특위 운영의 가닥을 잡을 것으로 보인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