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는 지난 6월 4차산업혁명 업무를 체계적으로 추진할 컨트롤타워로서 민관 협의체인 ‘4차 산업혁명 특별위원회’를 발족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민선 7기를 맞은 양승조호의 충남도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조직 개편과 신산업 육성 프로젝트 등 밑그림 그리기에 한창이다.

그동안 하위 조직인 팀이나 계 단위에서 추진하던 사업을 아예 ‘신성장동력과’란 전담 부서를 신설했다.

도는 이와함께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업무를 체계적으로 추진할 '4차 산업혁명 특별위원회'도 출범시켰다.

특별위원회는 각 분야 전문가 20명으로 구성된 도 정책자문위원회 산하기구로, 지역단위 대응계획 마련과 전문가 자문을 통한 도정 운영에 참여한다.

도는 특별위원회 활동을 바탕으로 재난예방, 농수축산업, 문화·관광, 보건, 일반·행정 분야에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4차 산업혁명 사업을 발굴할 계획이다

이밖에 충남도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 나아갈 매개체 개발을 통해 도내 ICT 스타트업 기업 성장과 청년 일자리 창출 기반을 다진다는 복안이다.

지난 7월 ‘충남형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공간정보사업 착수보고회’가 대표적인 예다. 보고회에서는 ‘위치기반 증강현실 플랫폼 구축’과 ‘시계열 정사영상 구축’ 추진 경과를 설명했다.

위치기반 증강현실 플랫폼은 지적도를 기반으로 하는 위치정보와 실제 장소 또는 사물에 가상의 정보를 덧붙여 보여 주는 증강현실 기술을 융합해 △재난.재해 안전 관리 △문화·관광 △생활 안전 △부동산 △생활 편의 △범죄 예방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능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솔루션이다.

충남도는 앞으로 자동차, 스마트공장, 바이오산업과 연결시키는 4차 산업혁명 인프라를 조성해 자동차, 바이오 등 지역산업과 연계하는 방향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꾀할 방침이다.

특히 산업통상자원부의 수소차 산업생태계 조성 계획과 연계해 수소 전기차 기술 및 산업 분야에서 성과를 창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오는 2021년까지 708억원을 투입해 부품기술개발과제와 기반구축 사업도 추진한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