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여유있는 표차로 당선된 더불어민주당 허태정 대전시장과 양승조 충남지사가 취임 100일을 맞았다. 허 시장은 '새로운 대전'를 기치로, 양 지사는 '복지수도 충남건설'을 내세워 의욕적인 출발을 했다.

허 시장은 취임100일 맞아 시장직의 소회를 밝히고 시정에 대한 방향과 비전을 제시했다. 허 시장은 태풍의 북상으로 취임식을 생략하고 바로 재난 업무에 돌입하는 파격을 보여줬고,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완성과 일자리를 창출을 실현하기 위한 실행방안을 제시했다. 임기 내 야구장 신축을 약속했으며, 원도심 활성화에 대한 강한 의지와 추진력을 보여줬다. 하지만 시민들에게 불안감도 안겼다. 아직도 파문이 가라앉지 않은 시 산하 기관장과 시청 내부 인사 과정은 공직사회 안팎에서 '과거와 달라진 게 무엇이냐'는 비판을 받았다.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 공론화와 시내버스 광고 특혜의혹 등에 대한 논란은 커지고 있다.

양 지사도 오는 15일 기자회견을 갖고 도정에 대한 구상과 계획을 밝힐 예정이다. 양승조호는 취임과 함께 ‘대한민국 복지수도’를 기치로 내걸었다. 도정의 중심에 도민 복지가 가장 우선하겠다는 어젠다를 제시함으로써 패러다임을 전환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이다. 무엇보다 4선 의원에 국회보건복지위원장까지 역임한 복지 전문가인 만큼 양 지사의 새로운 도정 철학과 변화에 대한 기대가 클 수밖에 없었다. 지난 100일은 비록 짧긴 해도 이 같은 양 지사의 도정이 어디로 향할 건지 방향타를 제시한 기간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이런 행보가 도정 방향이 너무 복지정책으로 편중된다는 오해로 이어져선 곤란하다. 자칫 공론화 등 도민 의견을 묻는다는 명분 아래, 재정부담만 늘리는 '퍼주기식 복지'로 몰아가서는 안 된다는 이야기다. 도지사로서 좀 더 지역과 밀접한 현안에 치중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있다.

빛과 그림자는 늘 함께 존재하 듯 허 시장과 양 지사의 시정 경영 초반 성적표는 그런 점에서 ‘총론은 합격점이나 각론은 미흡’ 정도가 아닌가 싶다. 선거에서 도와준 은인들을 챙기다보면 인사 과정에서 잡음이 나기도하고, 새로운 시책과 개혁을 하겠다는 의욕이 앞선 나머지 과속을 하기도 한다. 하지만 100일의 수습기간을 지나고도 같은 잘못과 실수를 반복해서는 안된다. 초심으로 돌아가 새 결기를 다져야 한다. ‘허태정 시정’과 ‘양승조 도정’의 새로운 분발(奮發)을 촉구하는 이유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