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양 목면초, 사계절 테마 있는 ‘참살이 생태교육’ 인기

‘참살이 생태교육’에 나선 목면초 학생들과 복권승(오른쪽) 생태전문가

(동양일보 박호현 기자) 청양 목면초(교장 김성숙)는 전교생 28명의 농촌지역 작은 학교다.

따라서 학교를 중심으로 마을과 지역기관이 연합해 작지만 옹골찬 학교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지역을 사랑하는 마음을 기르기 위해 우리마을 알아보기 활동으로 복권승 우리지역생태전문가와 함께하는 사계절 테마가 살아있는 ‘참살이 생태교육’이 학생들로부터 인기다.

봄에는 ‘학교와 마을’을 주제로 학교 주변의 다양한 생물과 감춰진 마을 이야기를 나누고, 여름에는 보다 확장된 공간으로 ‘목면의 산내들’에 대해 이야기 나누며 학생들은 내가 사는 마을의 옛날 사진을 보고 이야기를 들으며, 자기 마을의 역사를 떠올려 보기도 했다.

또 가을을 맞아서는 지난 10일 ‘목면과 금강’의 이야기를 풀어가기 위해 인근 공주와 청양의 경계인 임장교에서 신흥리까지 금강을 따라 전교생이 함께 걸었다.

학생들은 걸으면서 칡덩굴과 애기똥풀, 은사시나무 등을 만났고, 숨죽여 귀뚜라미 소리를 들어보기도 했다.

또한 신흥리 마을 역사의 산 증인이신 윤종대 선생을 만나 과거에서 현재까지 금강의 이야기에 푹 빠져보기도 했다.

오는 겨울에는 ‘목면의 장시’ 5곳을 직접 돌아보고 인터뷰도 하고 물건도 사면서 또 다른 목면을 만날 계획이다. 청양 박호현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