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충북지사 “대기업 유보자금 투자시 인센티브 제공해야”
양승조 충남지사 ‘내포신도시, 혁신도시 지정’ 지원 요청
이해찬 대표 “지방일괄이양 방식 균형발전 정책 실현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당 소속 시·도지사들이 11일 오전 국회에서 당 대표-시도지사 간담회를 가진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태년 정책위의장, 이재명 경기지사, 송철호 울산시장, 오거돈 부산시장, 최문순 강원지사, 양승조 충남지사, 이용섭 광주시장, 이해찬 대표, 이시종 충북지사, 이춘희 세종시장, 송하진 전북지사, 박원순 서울시장, 김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이시종 충북지사가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소속 11개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대기업 유보자금의 사회적S0C(사회간접자본) 등에 투자시 과감한 인센티브 제공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 자라에서 이 지사는 사회적가치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대기업 유보자금의 사회적 SOC 등에 투자시 정부의 과감한 인센티브 제공을 요구했다.

이를 위해 법인세법 제27조의 3(기업사업과 관련이 없이 지출된 손실 또는 비용에 대한 특례) 신설과 동법 시행령 제36조 제1항 지정기부금 범위에 7호(기업의 사회적SOC 등 공익목적의 기부비용)를 신설하는 구체적인 법률안 신설 등을 건의했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내포신도시를 혁신도시로 지정해 지원해 달라고 요구했다.

양 지사는 “2004년 참여정부는 국가 불균형 발전 해소를 위해 ‘공공기관 이전’과 ‘혁신도시 건설’을 제시했다”며 “이에 따라 세종시는 수많은 우여곡절 끝에 대한민국의 새로운 활력으로 자리를 잡고 있고, 지방으로 이전한 115개 공공기관과 10개 혁신도시는 지역 발전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러나 혁신도시 지정에서 제외됐던 충남과 대전은 그 피해를 고스란히 떠안아야 했다”며 “특히 충남의 경우 인구 9만6000명, 면적 399.6㎢, 지역총생산 1조7994억원이 감소, 도민의 상실감은 이루 말 할 수 없이 큰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양 지사는 “‘내포신도시를 환황해권 중심도시로 육성하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충남지역 공약 실현을 위한 핵심 과제는 ‘혁신도시 지정’과 ‘공공기관 이전’”고 말했다.

지난 4일 국회에서 개최된 정책토론회를 통해서도 여야를 넘는 공감대가 이뤄진 것을 확인한 만큼, 내포신도시 혁신도시 지정과 공공기관 유치를 위한 당 차원의 보다 구체적이고 본격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이 대표는 “지방일괄이양 방식을 통해 지방분권을 하고 국가균형발전을 이룰 수 있는 정책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지방자치제도를 하면서 분권화가 제대로 되지 않아 지방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문재인 대통령도 지방분권에 강력한 의지가 있는 만큼 법제화에 대한 협의를 통해 분권화가 될 수 있도록 당에서 뒷받침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