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괴산 보광초 체육관에서 열린 국민보도연맹 희생자 합동 위령제에서 참석자들이 희생자들의 넋을 위로하는 묵념을 올리고 있다.

(동양일보 김진식 기자) 괴산·증평·청주 국민보도연맹사건 희생자 유족회는 14일 괴산 보광초 체육관에서 10회 국민보도연맹 희생자 합동 위령제를 개최했다.

유족회는 한국전쟁 당시 국가로부터 억울하게 희생됐던 희생자들의 넋을 위로하는 위령제를 보도연맹사건 68주기를 맞아 유족회원 및 초청내빈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었다.

이날 위령 추모제에서는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의 진실규명으로 결정된 희생영현 217위와 함께 희생이 추정되는 1000여위의 명복을 비는 시간을 가졌다.

이차영 괴산군수는 추모사에서 “국민보도연맹사건은 우리가 뼈저리게 경험했던 자유와 평화 그리고 진정한 민주주의의 필요성을 다시 한 번 인식시키는 사건이었다”며 “이번 위령제가 갈등과 대결로 불행했던 과거를 넘어 평화와 화해의 희망찬 미래로 가는 디딤돌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괴산 보도연맹원 희생 장소는 현재 청주시 북이면 옥수리 옥녀봉, 괴산군 감물면 공동묘지, 청안면 조천리 솔티재, 괴산읍 남산 등 4곳에서 당시 희생자는 800여명에 달했다. 괴산 김진식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