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대전지역 택시업계가 세종시와 택시영업권 통합을 요구하면서 세종시·세종 택시업계와 마찰을 빚고 있다.

대전 택시 노사 5개 단체 조합원 150여명은 지난 12일 결의대회를 열고 "세종시와 대전시 사업구역 통합 운영을 위해 공동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전국택시산업노동조합 대전지역본부, 민주택시노동조합 대전지역본부, 대전개인택시조합, 대전법인택시조합, 모범운전자연합회 대전지부로 구성된 이들은 이날 오전 세종시청 앞에서 '택시사업구역 통합 결의대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세종시는 주변 지역인 대전시 인구를 흡수해 인구가 증가하면서 택시사업영역이 늘어나고 있다"며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의 취지대로 지역주민의 편의를 위해 인접한 대전시와 택시사업구역 공동 운영에 관해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전시 경제인구 유출에 따른 택시종사자 생존권 침해가 심각하다"며 "세종시가 대전시와 동반 성장의 뜻을 분명히 밝히려면 사업구역을 합쳐야 한다"고 덧붙였다.

대전 택시업계에 따르면 세종시 2곳에 있던 ‘대전 가는 택시 타는 곳’ 승강장 표지판이 최근 사라졌다. 이 표지판은 첫 마을 아파트와 정부세종청사 인근에 각각 설치돼 있었다.

업계는 대전 택시가 세종시에 승객을 태우고 들어왔다가 다시 복귀하는 경우를 위해 만들어 놓은 곳이라고 주장했다. 반대의 상황을 위해 대전에도 도시철도 반석역·노은역 출입구 인근에 '세종 가는 택시 타는 곳' 안내판을 뒀다. 이는 2013년 대전시와 세종시 간 택시사업구역 협의를 통해 결정한 사안이라는 것이 택시업계의 주장이다.

대전 택시업계측은 “충청권 상생이라는 큰 틀에서 이 문제를 접근해야 한다”며 “우리의 뜻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없는 상생 방안 없는 KTX 세종역 신설 추진을 결사적으로 막겠다”고 경고했다.

이에 세종시 관계자는 “택시영업은 사업구역 내에서 이뤄지는 것이 원칙이며, 사업구역 통합이나 조정은 영업환경의 동등한 수준 조성과 상호 공감대가 이뤄진다는 조건에서만 검토가 가능하다”고 선을 그었다. 세종 택시업계의 동의하기 전에는 영업권 조정은 없다는 것이다. 정래수.신서희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