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곽근만 기자) 사립유치원의 비리가 만연하다는 감사결과가 공개되면서 학부모들이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11일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충북 74곳, 충남 21곳, 대전 82곳 등 177곳의 사립유치원이 비리나 부적정한 업무처리 적발된 것으로 나타났다.

주류와 면도기 등을 구입하는데 사용하기도 했고 원장이나 설립자가 납부해야 할 근로소득세를 유치원 회계에서 대납하기도 했다.

일부 설립자는 행정직원으로 근무하며 억대에 가까운 연봉을 수령하면서도 소방관리자, 조리원, 운전기사로 등재해 수백만원의 급여를 별도로 받기도 했다.

청주의 한 어린이집 원장은 교회부설 어린이집 기금명목 2억 원을 빼돌리고 운전 기사를 이중 채용하는 방식으로 3억7500여만원의 비자금을 조성해 적발되기도 했다.

논란이 일자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비리 유치원들을 처벌하라는 청원이 잇따랐다.

자신을 전직 유치원 교사라고 밝힌 한 청원인은 “이건 정말 빙산의 일각” 이라며 “지금의 감사 시스템으로는 비리 유치원들을 제대로 적발하기 어렵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제대로 된 감사시스템이 만들어 질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요청했다

학부모의 불안과 실망감은 서로 정보를 공유하는 인터넷 커뮤니티인 이른바 '맘 카페'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학부모들이 모인 맘 카페 회원은 "유치원 입학을 앞둔 부모로서 너무 화가 난다"며 "이런 사람들이 다시는 유치원을 차리지 못하게 해야 한다"고 썼다. 다른 회원은 "돈은 얼마든지 주겠지만, 그 돈을 우리 아이들한테 사용해줬으면"이라고 적었다.

학부모들은 투명하지 못한 회계 관리 때문에 유치원에서 비리가 벌어졌다고 보고 감시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학부모 A씨는 "일반 기업들도 감사 시스템이 철저한데, 유치원은 많은 돈이 오가는데도 감시할 시스템이 전혀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유치원이 자체적으로 감사를 못 하면 정부 차원의 조치가 있어야 할 것 같다"고 강조했다. 곽근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