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 반발 확산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속보= “KTX세종역 신설을 충북만 반대하지 다른 지역은 다 찬성한다”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발언이 무색해졌다. ▶10일자 1면

충북과 함께 세종시 탄생에 힘을 보탰던 대전과 충남에서도 반발이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전국택시산업노동조합대전지역본부·민주택시노동조합대전지역본부·대전개인택시조합·대전법인택시조합·모범운전자연합회대전지부 등 대전 택시 5개 단체는 지난 12일 세종시청 앞에서 ‘KTX세종역 신설 중단 촉구’ 규탄대회를 열었다.

이들은 “빨대 효과를 부추기는 세종역 신설을 반대한다”며 “이춘희 세종시장은 충청권 동반 상생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특히 “유성 인근에 세종역이 들어서면 기존 서전대전역 이용객이 급감할 것”이라며 “택시업계는 물론 대전경제에 직격탄을 날릴 세종역 추진은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토교통부는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을 해산하고 예산을 중단하라”며 “우리의 뜻을 관철하기 위해 투쟁 규모를 더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세종역 신설 관련 충남의 대응도 빨라지고 있습니다.

세종역 신설에 공감하는 듯한 양승조 지사의 발언 뒤 홍역을 치른 충남도가 행정부지사를 단장으로 KTX공주역 활성화 TF를 꾸린데 이어 공주시와 공주시의회, 충남도의회까지 세종역 신설 반대 여론을 지피며 본격적인 활동에 나선 상태다.

충남도의회 최훈(공주2) 의원은 지난 11일 열린 307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세종역 신설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히고 나섰다.

최 의원은 “오송역과 공주역 간 거리는 적정거리(57.1km)보다 짧은 43.8km”라며 “그럼에도 세종역이 생기면 역간 거리가 20km로 더욱 짧아져 고속철이라는 이름이 유명무실해 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세종역 신설을 둘러싼 충청권 지역의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며 “공주역의 이용객 감소뿐만 아니라 주변 지역 발전을 현격히 저해할 수 있기에 세종역 신설을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충남도 및 인근 지자체가 함께 공동 대응해야 한다”며 “세종역 신설 문제를 보다 적극적으로 반대하는데 충남도가 힘을 모아 달라”고 호소했다.

이 대표는 지난 8일 충북도청에서 열린 민주당과 충북도의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세종역 신설)을 충북만 반대하지 다른 지역은 다 찬성한다”며 “시간이 지나 인구가 늘고 교통량의 변화가 생기는 등 상황이 바뀌면 예비타당성조사 등을 다시 할 수 있는 것”이라며 세종역 신설의 지속적 검토를 내비쳤다.

이와 관련, KTX세종역신설백지화를위한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는 11일 성명을 통해 “‘세종역 신설을 충북만 반대하고 충북이 원하는 강호축 균형발전을 지원해줄 테니 세종역 신설을 반대하지 말라‘는 식으로 발언한 것은 자신의 총선 공약을 관철하려는 의도”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세종역 신설 추진으로 충청권에 갈등을 일으키지 말고 세종시의 행정수도 완성과 충청권 상생발전,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대장정에 나설 것을 간곡히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충북은 물론 충남과 대전까지 연대 전선이 확대되면서 이 대표는 충청권 상생을 외면하고 갈등을 부추긴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지영수·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