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충청권 주요기관에 대한 2018년도 국정감사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충청권은 이번에 충남도를 제외한 대전시, 세종시, 충북도가 국회행정안전위원회로부터 국감을 받는다. 4개 시·도 교육당국도 교육위원회 피감기관에 올랐다.

충북도는 오는 16일 국토교통위원회, 23일 행정안전위원회 국감이 예정돼 있다.

충북도가 국감을 받는 것은 2015년 이후 3년 만이다. 지자체에 대한 국감은 격년제로 진행돼 지난해 받아야 했으나 충주에서 열린 98회 전국체전 준비 등의 이유로 대상에서 제외됐다.

세종시와 대전시, 대전경찰청은 22일 행안위 국감을 받는다.

이에 따라 국감장 증인대에 서는 이춘희 세종시장과 이시종 충북지사는 묘한 경쟁구도가 형성될 것으로 보인다.

KTX세종역 신설을 추진하는 세종시와 이를 저지하려는 충북도의 입장이 첨예하게 갈리는 상황에서 두 광역단체장의 ‘입심 대결’에 충청권 이목이 쏠린다.

충청권 광역단체장 가운데 국감 데뷔전을 갖는 허태정 대전시장도 관전 포인트다. 재선 유성구청장 출신인 허 시장은 6.13지방선거에서부터 체급상승에 따른 행정력에 대한 의문부호가 따라 다녔기 때문이다.

대전·충남·충북교육청은 17일, 세종교육청은 19일, 충남대·충북대는 25일 국감을 받는다.

국감은 정책 전반의 성과를 평가하며 필요한 것은 개선하도록 주문하는 출발점이 돼야 하지만 앞서 정부부처를 대상으로 진행된 초반 사흘(10~12일)간의 국감은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동물원을 탈출했다가 사살된 퓨마와 비슷하게 생겼다는 이유로 국감장에 벵갈 고양이를 데려왔다가 일각에서 동물학대라는 비판을 받는 등 보여주기식 국감 관행도 여전했고, 여야가 격돌해 정회와 속개를 이어가는 등 일부 상임위 국감은 올해도 정쟁 양상으로 치달았다.

지난해 충남도 국감에서는 일부 의원들이 안희정 지사의 치적을 칭찬하며 박수를 치는 등 감사보다는 격려방문에 가까웠다.

여당인 민주당 의원들은 한국당의 ‘안희정 공격’에 일제히 한 지사의 정책을 옹호하는 모습도 보였다.

행여나 소관업무에 대한 치열한 질의, 공방이 오갈까 염려하며 국감장 주변을 지키고 섰던 충남도 공무원들도 관련 질문이 단 한 번도 나오지 않자 김빠진 국감에 허탈해 할 정도였다.

충북도교육청 국감은 여·야간 힘겨루기로 정회가 반복되는 파행으로 도교육청에서 애써 준비한 답변 자료들이 무용지물이 됐다.

의원들의 윽박지르기 성 국감도 없어져야 할 구태지만 타당한 지적을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리는 피감기관의 태도가 있다면 국감은 무용지물이 될 뿐이다.

이번 국감은 더는 국민을 무시하는 정쟁이나 치적의 마당이 아닌 생산적인 국감이 이뤄지길 바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