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윤규상 기자) 충주시가 국내 사망원인 1위인 암 조기 발견으로 치료율을 높이고 사망률을 줄이기 위해 국가 암 검진 독려에 나섰다.

올해 위암과 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담 등 국가 5대 암 검진 대상자는 짝수년도 출생자 가운데 의료급여수급권자와 건강보험료 하위 50% 이하가 대상이다.

암 종별 대상기준은 위암·유방암은 만40세 이상 남녀(2년 주기), 간암은 만40세 이상 남녀(6개월 주기), 자궁경부암은 만20세 이상 여성(2년 주기), 대장암은 만50세 이상 남녀(1년 주기)가 해당된다.

국가 암 검진을 통해 5대암이 발견된 경우 의료급여수급권자는 최대 220만원을, 건강보험가입자는 최대 200만원까지 3년간 암 의료비 일부를 지원받을 수 있다.

시는 국가 암 검진을 받지 않은 시민을 대상으로 집중 독려하는 안내전화와 검사 도구를 동봉한 안내문을 우편으로 발송 중이다.

국가 암 무료검진 대상자는 1차 검진은 필수이고, 검진방법과 절차를 준수하지 않을 경우 암환자 의료비 지원 대상에서 누락될 수 있다.

시 보건소 관계자는 “암은 정기검진을 통해 빨리 발견하는 것이 완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며 “생존율에 큰 기대를 할 수 있어 조기발견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며 빠른 검진을 당부했다. 충주 윤규상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