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농작업지원단이 군이 보유한 트렉터로 영세농민의 농작업을 지원하고 있다.

(동양일보 장인철 기자) 태안군이 농촌 일손부족 해소를 위해 ‘농작업 지원 사업’을 펼쳐 영세농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태안군농업기술센터는 올해 9월까지 △고령농가 120가구 △영세농가 130가구 △장애인농가 4가구 △국가유공자 1가구 등 모두 255농가 32ha의 농경지에 ‘농작업 지원사업’을 펼쳤다.

농작업 지원 사업은 군이 보유 중인 트랙터, 로터리, 배토기 등 다양한 농기계를 활용, 전담 인력이 직접 농가를 찾아가 경운, 로터리, 두둑형성, 정지작업 등의 일손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대상은 △75세 이상 남성농민중 밭 면적 0.5ha 이하 △65세 이상 여성 농민중 밭 면적 0.5ha 이하 △국가유공자 △기초 생활수급자 △장애인농가 △공익 목적의 노인회 농지 순으로 우선 지원된다.

작업료는 3.3㎡당 100원이며, 지원을 원하는 농가는 작업 10일 전까지 전화(041-670-5086) 또는 군 농업기술센터 기술보급과를 직접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군 관계자는 “농번기 농촌 일손 부족현상 해소를 위해 농작업 지원 사업을 비롯, 전 공직자가 참여하는 일손지원으로 영세농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태안 장인철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