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서경석 기자)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강훈식 의원(충남 아산을)은 15일 한국도로공사 국정감사에서 이동식 수소 스테이션의 도입 필요성을 설명하고 적극적인 검토를 주문했다.

정부가 올해부터 고속도로 휴게소 8개소에 수소차 충전소를 구축하기로 하는 등 수소차 시대에 본격적으로 대응하려 하고 있지만 국민들이 수소차를 운행하기에는 여전히 불편한 실정이다.

특히 충전소 1개소를 만드는 데 최대 30억 원에 달하는 비용이 드는 문제가 걸림돌이 되고 있다.

강 의원은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는 대안으로 이동식 수소 스테이션 도입을 제안했다.

이동식 수소 스테이션은 마치 트럭 위에 컨테이너를 올리듯이 수소 충전 장비를 이동시킬 수 있으며, 지난 10월 산업통상자원부가 이에 대한 관련 고시를 개정하여 법률적 문제도 없는 상태다.

특히 이동식 수소 스테이션은 수소차의 보급률이 떨어지는 초기에 아주 효과적이다.

우리나라보다 수소차 인프라가 앞서 있는 일본의 경우 지난 2016년의 ‘수소‧연료전지 전략 로드맵’에서 수소 스테이션의 낮은 가동률 기간의 대응 방법으로 이동식 수소 스테이션 활용을 제시하였으며 실제로 현재 가동 중에 있다.

현재 이동식 수소 스테이션은 여러 방식으로 개발되고 있는데, 이중 액화수소를 활용하는 이동식 수소 스테이션의 경우 구축 비용을 절반 수준(15억 원)으로 낮추면서 최대 100대 분의 수소차를 충전할 수 있는 능력도 갖출 수 있다.

특히 콤프레서(압축기)나 칠러(냉각기) 같은 별도의 시설도 필요 없어 충전시설의 점유공간을 줄일 수 있고, 출퇴근 시간이나 휴가철 등의 기간과 수소차 보급 상황에 따라 위치도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는 것이 강 의원의 설명이다.

강 의원은 “현재 고정식 (수소) 충전소 설치 위주의 방법보다는 이동식 (수소) 스테이션을 병용하는 것이 수소차 시대를 앞당길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고 말했다.아산 서경석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