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의회 문병오 의원 제254회 행정사무감사에서 밝혀

문병오 행정복지위원장

(동양일보 천성남 기자) 홍성군 홍북읍 청사이전 신축부지 매입에 따른 위치 선정을 놓고 홍성군의회 문병오(사진) 의원은 주민간담회나 공청회 없이 실행한 청사 위치선정은 주민의견을 무시한 졸속행정의 표본이라고 밝혔다.

이번 제254회 행정사무감사에서 행정복지위원장 문병오 의원은 지난해 2월 토지소유자 보상협의 난항으로 대동리 156-5(1안)에서 대동리 200-2(2안)로 대상지 변경에 따른 위원회 개최(제2안 변경 의결)와 현 청사 대상지 변경 계획(안) 수립 등이 같은 날 이뤄진 것에 대해 연유를 따져 물었다.

오준석 회계과장은 “당초 청사매입조건이나 업무공유와 같은 제반절차를 밟았어야 했음에도 당일 날 위원회 구성이나 위치선정을 한 것은 문제가 있다”며 “이전에 이뤄진 일이지만 문제가 있어 읍·면장, 기관과 공유해 처리하겠다”고 해명했다.

문병오 의원은 “11명의 위원들이 모여 선정위원회가 열리고 청사신축 변경안 수립이 하루 만에 이뤄진 것은 졸속행정으로 처리 시작부터 잘못된 행정이며 청사 이전 신축 건은 재무과정과 감정평가인, 법무법인, 부동산 등이 심도 있게 다뤄져야 하는 사항인데도 하루 만에 일사천리로 이뤄진 것은 말도 안 되는 행정처리”라며 “이를 의결해준 홍성군은 문제가 심각하다”고 압박했다.

내포신도시 인구증가에 따른 양질의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청사 신축이전 계획을 세웠던 홍북읍 청사는 군 재정 여건 및 교통 접근성을 고려한 부지 선정과 주차장 등 각종 편의시설 확충을 위한 충분한 면적 확보, 내포신도시와 연계한 원활한 행정서비스 가능지역 선정 등의 기본 방침으로 추진 계획을 세워왔다.

홍북읍 청사이전에 드는 총사업비는 88억원(기확보 28억원, 2018년 60억원 예정)으로 보상비 23억원, 설계용역비 5억원, 건축비 60억원 등이다.

홍북읍은 2013년부터 연 3000여 명씩 증가로 2016년에는 800여명이 증가, 2만4000여명을 초과했으며 현재는 3만여 명을 넘어서고 있는 추세다.

회계과장은 “2차 선정부지에서도 충분한 공청회나 간담회 없이 추진한 것은 안타깝다. 청사신축, 공유재산, 매입할 때 행정지도 나서겠다”라고 밝혔다.

문 의원은 “홍북읍 청사신축 변경에 선정위 구성부터 잘못됐고 주민공청회, 주민간담회 등을 실시하지 않은 것은 주민의견을 무시한 처사이며 집행부의 탁상행정의 표본”이라고 밝혔다. 홍성 천성남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