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오른쪽부터)조병옥 음성군수와 홍성열 증평군수, 조길형 충주시장, 이상천 제천시장, 신철호 단양부군수가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 예타 면제를 정부에 건의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동양일보 윤규상 기자) 충북도내 중·북부권 5개 시·군 시장·군수들이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정부 측에 요구했다.

이들 시장·군수들은 16일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토 불균형 해소와 낙후된 지역의 고른 발전을 위해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이 조속히 추진되길 희망한다”며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정부에 건의했다.

이들은 이어 “경부축 위주 개발은 국토 불균형적 개발로 극심한 지역별 경제력 편차를 초래했다”며 “성장 잠재력이 풍부한 강호축 개발은 지역교류 활성화와 국가균형발전을 촉진하고 대한민국 재도약을 견인할 것”이라고도 했다.

그러면서 “이 사업은 북한과 중국, 러시아, 일본과 연결하는 환동해권 경제벨트 중심축으로 대한민국 지정학적 한계를 극복하고 세계로 진출하는 최적의 수송루트가 될 것”이라고 했다.

이들 시장·군수는 또 정부가 추진했던 과거 철도노선 신설사업을 예로 들며 거듭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정부 측에 요구했다.

이들은 “호남고속철도와 무안공항 경유 노선의 경우를 비롯해 원주~강릉간 고속철도 건설 사업은 비용대비 편익률(B/C)이 낮았지만, 지역균형 발전과 ‘국가 30대 선도 프로젝트’에 포함돼 면제됐다”고 선례를 제시했다.

이들 시장·군수는 마지막으로 “이 사업은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도 포함돼 있다”며 “이 사업이 예타를 거치지 않고 빠른 시일 내 추진될 수 있도록 정부가 앞장서 달라”고 건의했다.

이 사업은 충북선 철도노선 선형을 개량해 최대 230km/h 속도를 낼 수 있도록 고속화하고, 충북선과 호남고속철도, 중앙선을 각각 연결해 국가 X축 고속철도망을 구축하게 된다. 충주 윤규상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